정치뉴스퍼레이드

野 "23일 靑 새벽회의 때 종전선언 문제제기 있었다"…北, 공동조사 요청에 침묵

등록 2020.09.29 07:39

수정 2020.10.06 07:40

[앵커]
청와대가 피살 상황에 대한 첩보를 받고도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을 한 것과 관련해 그날 새벽 긴급관계장관회의에서 문제제기가 있었다는 주장이 야당에서 나왔습니다. 한편 정부는 북한을 향해 남북 공동조사를 요구하고 있지만 북한은 응답이 없습니다.

박경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공무원 이모씨가 북한군에 사살돼 불 태워졌단 첩보가 청와대에 도달한 건 22일 밤 10시 30분쯤,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화상연설 3시간 가량 전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23일 유엔 연설)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그런데 연설 직전인 새벽1시, 청와대에서 열린 긴급관계장관 회의에서 문제제기가 있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정진석 / 국민의힘 의원
"그 의견은 묵살된 채 대통령에게 보고도 이뤄지지 않았고, 국제사회의 웃음거리가 되고 말았습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즉답을 피했습니다.

이인영 / 통일부 장관
"공개적인 자리에서 보안이 필요한 부분들을 그대로 다 공개할 수는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문제제기가 있었다는 걸 사실상 인정하는 듯한 발언입니다.

우리 정부는 사건의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북한에 공동조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27일 대통령 주재로 안보관계장관회의를 열어 공동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서주석 / 국가안보실 1차장
"조속한 진상 규명을 위한 공동조사를 요청함"

하지만 북한은 우리 정부의 공동조사 요청에 응답이 없는 상황.

정부 여당이 공동조사를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지만, 설령 북한이 수용한다고 해도 제대로 조사될 지는 미지수입니다.

TV조선 박경준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