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단독] "펀드 외형 갖춰라"…금감원, 심사 앞두고 옵티머스에 '조언'

등록 2020.10.09 21:20

수정 2020.10.10 14:23

[앵커]
자본금 미달로 회사 문을 닫을 위기에 처한 옵티머스자산운용은 2017년 9월 금융위원회로부터 경영개선 명령을 받습니다. 펀드 운용사로서는 생사가 걸린 상황이었는데, 2017년 12월 말 열린 심사에서 시간을 벌게 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금감원 측이 심사 통과를 위한 여러 조언을 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저희가 확보한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와 금감원 실무자의 당시 통화를 들어보면, 금감원이 과연 이렇게까지 조언을 해 주는게 정상적인 것인지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김주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옵티머스자산운용에 대한 금융위원회의 심사가 있기 6일 전인 2017년 12월 14일, 김재현 대표가 금감원 직원과 통화한 내용입니다.

김 대표가 펀드 설정이 늦어질 것 같다고 하자, 금감원 담당자가 외형이라도 갖추라고 말합니다.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 제공자료]

금감원 직원 
"일부라도 좀 받아서 외형이라도 갖추는건 어려운 상황인가요? 주중에?"

금감원의 내부 회의 일정까지 알려주며, 대응 방법도 일러줍니다.

금감원 직원
"내일 소위가 있어서 발표를 해야하거든요. 보고할 때 그런 질문이 나왔을때 일부가 실제 납입이 됐다고 하면 좀 더 대응하기가 수월할 것 같아가지고요."

경영 상황을 감시하는 금감원 측이 심사 요건을 충족하도록 조언하는 듯한 모습입니다.

다음날 김 대표와 양호 전 옵티머스 회장의 통화에서도 금감원이 언급됩니다.

김재현 / 대표
"변호사도 그 얘기 하더라고요. (금융)감독원에서 이 정도로 우호적으로 얘기하는 거를 자기가 처음 봤다고…"

자산운용사를 운영하려면 최소 영업자금 15억원이 필요한데, 2017년 말 옵티머스의 자본금은 6억 1300만원에 불과했습니다.

금융 당국의 조언을 받은 옵티머스는 총 850억 원의 추가 펀드 설정 계획 등을 보고해, 금융위로부터 시정조치를 유예 받았습니다.

이에 대해 금감원 측은 '심사 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을 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TV조선 김주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