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秋 수사지휘에 靑 "불가피" 가세…野 "위법한 지휘, 특검이 답"

등록 2020.10.20 21:24

수정 2020.10.20 21:36

[앵커]
그동안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갈등 문제엔 거리를 뒀던 청와대가 오늘은 이례적으로 브리핑을 자처해 추미애 장관의 수사지휘권 행사는 불가피했다며 추 장관 편을 들었습니다. 추 장관이 권력을 사유화했다는 비판이 나오자 청와대가 서둘러 방어에 나선 겁니다. 하지만 야당은 이 상태로 중립적인 수사를 기대할 수 없다며 특검을 하자고 다시 촉구했습니다.

신은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청와대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행사를 거들고 나섰습니다. 

강민석 대변인은 신속하고 성역을 가리지 않는 엄중한 수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추 장관 수사지휘는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성역없는 수사를 언급했지만, 사실상 추 장관에게 힘을 실어준 모양샙니다.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의 직무 관련해선 언급을 자제하던 청와대의 이례적인 입장표명엔 문재인 대통령 의중이 반영됐다는 해석도 나왔습니다.

민주당은 추 장관의 수사지휘를 강단있다고 치켜세웠습니다.

박주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CBS '김현정의 뉴스쇼' 中)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행사는 필요하고 적절하지 않았나,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26일까지 야당이 협조하지 않으면 공수처법 개정 심사에 들어가겠다고 압박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의혹만으로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는 건 위법이라며 추 장관의 경질과 특검을 재차 요구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특검 밖에 없다는 확신을 줄 뿐입니다. 친정부 검사장들이 지휘하는 이 사건 수사들을 결론을 낸다고 한들 어느 국민이 믿으며…."

TV조선 신은서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