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퍼레이드

文대통령, 檢 우회 비판 "집단 이익보다 선공후사"

등록 2020.12.01 07:37

수정 2020.12.08 23:50

[앵커]
이번 사태에 침묵해 왔던 문재인 대통령은 공개적으로 검사들의 집단 행동을 우회 비판했습니다. 정확하게 검찰을 지목하진 않았지만, 소속 부처나 집단이 아닌, 공동체의 이익을 우선하는 이른바 '선공후사'의 자세를 주문했습니다. 정세균 총리는 문 대통령에게 "윤 총장 징계 문제가 국정운영에 부담이 된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은서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오직 국민에 봉사하라면서, 부처나 집단의 이익을 경계하라고 주문했습니다.

문 대통령 /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어제, 청와대)
"(공직자는) 소속 부처나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의 자세로 위기를 넘어..."

"과거의 관행이나 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낙오될 수밖에 없다"고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 /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어제, 청와대)
"낡은 것과 과감히 결별하고 변화하려는 의지를 가질 때 새로운 미래가 열릴 것입니다."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직무정지와 징계 절차에 검찰 조직 전체가 문제를 제기한 시점이어서 문 대통령이 직접 경고한 거란 해석이 많습니다.

특히 직전 주례회동에서 정세균 총리는 "윤 총장 징계 문제가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문 대통령에게 직언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도 문 대통령은 이후 회의에서 사실상 추 장관 쪽의 손을 들어준 겁니다.

다만 청와대는 전체 공직자를 향한 당부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습니다.

국민의 힘은 검찰에 백기투항하라는 종용이라며, 윤 총장의 직무배제 집행정지 재판이 진행되는 시점이어서 더욱 위험하다고 지적했습니다.

TV조선 신은서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