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입양아가 인형이냐", "반려동물보다 못한 취급"…文 입양 발언에 쏟아진 비판

등록 2021.01.18 12:30

문재인 대통령이 양부모가 일정 기간 내 입양을 취소하거나 입양 아동을 바꿀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한 것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신년기자회견에서 양부모 학대로 사망한 16개월 정인이 사건에 대해 묻자 "그동안 있었던 사건들을 교훈 삼아 이제 확실한 대책을 마련해야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논란은 입양 취소·교환을 언급한 부분이다. 문 대통령은 입양 자체는 위축시키지 않고 아동을 보호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부모의 경우에도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든지 또는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와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 입양 아동을 바꾼다든지"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실제 입양 딸을 키우고 있는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은 SNS를 통해 "가장 사회적약자인 입양아기에 대한 인식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입양 아동이 시장에서 파는 인형도 아니고, 개나 고양이도 아니다. 개와 고양이에게도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면서 "하물며 아기에게 인형반품하듯이 다른 아기로 바꿀 수 있다고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앞서 문 대통령이 지난 4일 정인이 사건과 관련해 입양 절차와 사후 관리를 점검하라고 지시한데 대해서도 "문제는 아동학대지, 입양이 아니다"라며 대통령의 입양 관련 인식을 비판한 바 있다.

국민의힘 김현아 비대위원도 오늘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사람이 반려동물보다도 못한 취급을 받는것 같은 이 기분, 꼭 온라인 쇼핑으로 사는 물건 취급받는 듯"하다며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냐"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재섭 비대위원도 관련 기사를 공유하며 "눈을 의심했다"고 밝혔다.

논란이 커지자 청와대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해명에 나섰다.

청와대는 "대통령의 말씀 취지는 입양 활성화를 위해 입양제도를 보완하자는 것"이라면서 "현재 입양 확정 전 양부모 동의 하에 관례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전위탁보호' 제도 등을 보완하자는 취지의 말씀"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아이의 행복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한번 강조드린다"고 덧붙였다. / 김수홍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