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美국무부, 대북전단 청문회 앞두고 탈북자 단체 대표 면담

등록 2021.02.13 19:09

수정 2021.02.13 19:50

"北, 시급한 우선순위"

[앵커]
이달말에 미국 하원에서 대북전단금지법 청문회가 열립니다. 그런데 미 국무부가 최근 국내 탈북자단체 대표를 만나 사전에 의견을 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지난해 여당이 이 법을 강행처리하면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죠. 미 하원의 청문회를 기점으로 국제사회의 비난 여론도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구민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스캇 버스비 국무부 인권담당 부차관보는 현지시각 지난 9일 방미 중인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와 한 시간 가량 면담했습니다.

박 대표는 TV조선과의 통화에서 다음달 30일 효력이 발생하는 '대북전단금지법'에 국무부가 "상당한 우려를 표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법안의 배경 등에 대해 매우 구체적으로 물었고 있는 그대로 답했다"고 전했습니다.

미 의회는 이달말 대북전단금지법 청문회를 여는데, 박 대표 등을 증인으로 출석시켜 대북전단금지법이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키는지 따져 물을 계획입니다.

앞서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 영국 의회, 체코 외무부까지도 이 법이 북한 인권을 저해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해왔습니다.

박원곤 / 한동대 국제지역학 교수
"(우리 정부가) 북한 인권에 대해 무시하는 태도를 보인다면 당연히 갈등의 여지는 분명히 생기는거죠."

이런 가운데 미 국무부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과의 직접적인 접촉이 부족하다고 해서 북핵 문제가 후순위라는 신호로 혼동해서는 안 된다"며 북핵 문제가 '시급한 우선 순위'라는 입장도 분명히 했습니다.

TV조선 구민성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