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국토부 "가덕도 사업비, 7조 아닌 최대 28조"…사실상 반대

등록 2021.02.24 21:02

수정 2021.02.24 21:06

[앵커]
부산 시장 보궐선거의 중요한 변수로 떠오른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대해 국토부가 사실상 반대 입장을 내놨습니다. 오늘 공개된 신공항 보고서를 보면 일단 건설비용이 당초 알려진 것보다 최대 4배 더 들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공사도 어렵고 항공사고의 위험이 크다는 분석도 내놨습니다. 사실상 공항 공사에 반대한다는 뜻입니다. 국토부는 이런 사실을 알고도 특별법에 반대하지 않으면 직무유기가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난 사안을 선거를 이용해 뒤집으려 했던 여권의 입장이 무엇보다 난처하게 됐고, 여기에 한술 더 뜬 야당 역시 비판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김지아 기자가 먼저 보도하겠습니다.

 

[리포트]
2월 초 국토교통부가 국회 국토교통위에 보고한 '가덕도 신공항' 보고서입니다.

우선 항공 사고 위험성이 크고, 난공사가 예상된다고 지적했습니다.

해양 매립으로 환경이 훼손돼 환경 단체가 강하게 반발할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변창흠 / 국토교통부 장관 (지난 5일)
"안전성, 시공성, 부등 침하 또는 환경 훼손 등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해서 추진해야 된다고 보고를 받았습니다."

국제선만 옮길 경우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하면서 그 경우의 사업비도 12조원으로 추산했습니다. 부산시가 제시한 7조원대보다 훨씬 많습니다.

여기다 국내선까지 옮기면 15조원, 민주당이 주장하는 동남권 관문 공항을 만들기 위해 군공항까지 이전하면 28조원이 넘습니다.

이럴 경우, 22조원의 4대강 사업보다 더 많은 사업비가 들어가는 셈입니다.

국토부는 절차상 문제를 알면서도 법안에 찬성하면 직무유기나 성실의무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다는 취지의 법률 자문 내용까지 첨부했습니다.

김해신공항 백지화 이후 추진 중인 가덕도 신공항 사업에 대해 조목조목 반대 입장을 밝힌 겁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여야 의원들에게 보고서는 제출했지만, 가덕도 신공항을 막아달라는 요청은 아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TV조선 김지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