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퍼레이드

주사 맞은 뒤 '15분 이상' 관찰 필수…보상신청은 5년안에

등록 2021.02.26 07:33

수정 2021.03.05 23:50

[앵커]
집단면역을 위해선 접종의 속도전이 필요하지만 안전한 예방접종이 이뤄지는 게 더 중요하겠죠.

주사를 맞은 뒤에는 최소 15분 이상 기관에 머물며 이상반응을 체크해야 한다고 하는데 접종 전후 주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김자민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백신 접종은 크게 대기, 접종, 관찰 등 3단계로 이뤄집니다.

만약 37.5도 이상 열이 나거나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이 있다면 접종기관에 알린 뒤 접종을 연기하는 게 좋습니다.

접종자는 예진표를 작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알레르기 병력을 확인하는 겁니다.

접종 전 의사 예진을 통해 약물이나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의 백신 접종 등에 대한 알레르기 병력 등을 알려야 합니다.

접종은 앉은 상태로 이뤄지는데 접종 후에는 최소 15분에서 30분 정도 접종 기관에 머무르며 이상 반응을 확인해야 합니다.

급성 중증 알레르기인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30분 이내에 나타납니다. 접종 부위가 붓고 발열, 피로감,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3일 안에 사라집니다.

두드러기·발진 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거나 39도 이상의 고열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찾는 게 좋습니다.

정경실 / 질병관리청 예방접종관리반장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국번 없이 1339번으로 전화하시거나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있으면 5년 이내에 보상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TV조선 김자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