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尹, 전국 검찰에 "'중수청법' 어찌보나" 물었다…입장표명 나오나

등록 2021.02.26 21:18

수정 2021.02.26 21:23

[앵커]
검찰 내부 갈등의 또 다른 전선으로는 여권이 추진 중인 중대범죄수사청 문제도 있습니다. 이 문제와 관련해 윤석열 총장이 직을 걸고 막겠다고 했다는 보도가 나오긴 했는데 이건 아직 확인이 되지 않았고, 다만 전국의 일선 검찰청에 의견 취합 지시를 내린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이미 검찰 내부에선 중수청 설립에 대한 비판적 의견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윤 총장이 다음달 초 그야말로 직을 걸고 반대 입장을 밝힐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최민식 기자가 검찰 내부 상황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검찰의 직접 수사권을 완전히 없애는 중대범죄수사청법안을 놓고, 대검찰청이 전국 검사들의 의견을 모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기한은 다음 달 3일까지입니다. 

여당이 추진중인 이 법안의 핵심은, 공수처와 경찰에 넘기고 남은 검찰의 6대 범죄 수사권까지 떼어내 중수청에 전부 넘기겠다는 겁니다.

일선 검사들은 "심각한 수사공백을 초래할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한 지검장은 "수사는 다른 곳에서 하고 검찰은 기소만 할 경우 재판 진행이 어렵다"면서 "이득은 범죄자가 손해는 국민이 볼 수 있다"고 질타했습니다.

평검사 일각에서도 "검찰에 권력수사를 하지 말라고 압박하는 것에 다름없다"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대검찰청은 전국 검사들 의견을 취합한 후, 법무부를 통해 국회 법사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국회에 최종 의견이 전달되기 전, 평검사 회의나 검사장급 회의가 소집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검찰 안팎에선 윤석열 검찰총장이 총장 직을 걸고 공개 입장을 낼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검사들의 의견을 종합하고, 법안의 최종 내용을 본 뒤에 윤 총장이 최종 입장을 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TV조선 최민식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