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文 가덕도 방문 후폭풍…野 "요란한 법위반, 선관위 입장내라"

등록 2021.02.26 21:24

수정 2021.02.26 21:30

[앵커]
보궐선거를 40여일 앞두고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가덕도를 방문한 것도 후폭풍이 만만치 않습니다. 야당은 노골적인 매표행위라며 대통령이 정치적 중립의무를 위반한 게 아닌지 선관위의 입장을 요구했습니다. 특별법에 문제를 제기했던 국토부는 여권의 집중포화에 오늘까지 곤욕을 치렀습니다.

이어서 최지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 (어제)
"특별법이 제정되는 대로 관련 절차를 최대한 신속히 진행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가덕도 신공항 부지 방문에 대해 국민의힘은 연이틀 "대놓고 표를 구걸했다"며 "요란한 선거법 위반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대통령의 중립의무 위반은 탄핵 사유에도 해당될 수 있다며 선관위에 유권해석을 묻겠다고도 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것이야말로 관권선거의 끝판왕인 것 같습니다. 결코 대통령의 관권선거와 선거 개입을 좌시하지 아니하고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문 대통령이 사전선거운동 논란을 자초했다"며 문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해 비판했습니다.

심상정 / 정의당 의원
"저는 어제 대통령의 행보를 보면서 '이 나라가 나라답게 가고 있나', 가슴이 내려앉았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신공항 부지 방문은 선거용이 아닌 국가의 대계"라는 입장을 반복했고, 여당은 애초 반대 입장을 냈다가 번복한 국토부를 향해 조속한 추진을 독려했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국회가 법을 만들면 정부는 따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최대 28조 원 넘게 들 수 있다고 했던 국토부 보고서는 사실상 거짓 보고라고 했습니다.

최인호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현실성이 없는 것을 전제로 해서, 예산이 28조가 든다고 보고한 것은 사실상의 거짓 보고입니다."

선거를 앞둔 여권의 밀어붙이기에 가덕도 신공항은 추진 궤도에 올라서게 됐습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