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文대통령, 이르면 내주 신현수 사표 수리…시점 두고 고심

등록 2021.02.28 19:14

수정 2021.02.28 19:20

[앵커]
신현수 민정수석의 사표 파문이 한동안 정국을 뒤흔들었지만, 신 수석의 복귀로 일단락 됐다는 게 청와대 입장이었습니다. 거취는 대통령에게 일임했다고 했지만, 그 후 어떻게 처리됐는지 소식이 들리지 않고 있죠. 그런데 저희가 취재보니 신 수석의 사표는 이르면 내주에 수리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다만 선거를 앞두고 있어서 시점을 두고 청와대도 정무적으로 고심하고 있습니다.

김보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영민 / 대통령비서실장(지난 24일)
"대통령에게 모든 것을 일임한다, 이렇게 이해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마 수리가 될 수 있고…"

신현수 민정수석의 거취는 이른바 '질서있는 퇴진'으로 가닥이 잡혔다는 게 청와대 안팎의 대체적인 기류입니다.

여권 관계자는 "신 수석이 끝내 사의를 접지 않고 있다"며 "청와대도 더 붙잡지 않고, 후임자 물색에 들어간 걸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청와대가 정치적 후폭풍을 최소화하는 시점을 고심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르면 내주 민주당이 검찰 수사권을 완전 폐지하는 중수청법을 발의할 예정인 가운데, 여당에서는 신 수석를 빨리 경질하라는 요구도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신 수석 사표 수리는 검찰개혁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로 해석될 것"이라며, "당내 강경파가 중심이 돼 '검찰 출신 민정수석의 한계'라는 여론 형성을 주도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다만 청와대 참모진 개편과 묶인다면 사표 수리 시점이 늦춰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끝나면 청와대 내 정책라인도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고 했습니다.

청와대는 논란을 종식하기 위해 이르면 내주, 사의 수리 여부를 먼저 발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TV조선 김보건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