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LH 직원 10여명, 광명·시흥 신도시 발표 전 '땅투기 의혹'

등록 2021.03.02 21:18

수정 2021.03.02 21:31

참여연대·민변, 전수조사 요구

[앵커]
LH 공사 일부 직원들이 정부가 3기 신도시 예정지로 발표한 경기도 광명과 시흥 일대에서 조직적 투기를 해 온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공사의 토지 매입과 보상을 담당하는 직원 10여 명이 지난 2년동안 이 일대에서 100억 원대의 땅을 사들인건데 개인이 아니라 여러 명이 한꺼번에 땅을 사들여 지분을 나누는 조직적 투기 모습을 보여 파문이 만만치 않을 전망입니다. 먼저 이 땅이 어떤 곳인지부터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재중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기도 광명과 시흥 시 경계선에 있는 논과 밭입니다.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주택 7만호를 공급하겠다며, 이곳을 3기 신도시로 지정했습니다.

윤성원 / 국토교통부 1차관 (24일)
"서울과 인접한 서남부축 발전의 거점이 되는 자족 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그런데, 이 일대 7천평 땅을 LH공사 직원 10여명이 2018년부터 2년동안 사들인 정황이 불거졌습니다. 

이같은 사실은 참여연대와 민변이 이 일대 땅 소유자와 LH공사 직원 명단을 대조한 결과 드러났습니다.

의혹 대상 토지 소유주 20명 가운데, LH 직원과 이름이 겹치는 인물은 14명에 달했습니다.

주택 매입이나 토지보상 업무에 관여하고 있는 직원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김태근 / 민변 민생경제위원장
"마치 LH 공사에서 직원들을 상대로 신도시 토지보상 시범사업을 하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킬 정도"

참여연대와 민변 측은 "공직자윤리법과 부패방지법 위반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전수조사와 함께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국토부에 "필요한 경우 수사의뢰 등 철저한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TV조선 이재중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