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퍼레이드

LH 직원 10여명, 3기 신도시 100억대 땅투기 의혹

등록 2021.03.03 07:37

수정 2021.03.10 23:50

[앵커]
정부가 최근 경기 광명과 시흥에 7만 가구가 들어설 신도시를 만들겠다고 발표했죠. 그런데 이 신도시 조성을 도맡는 한국토지주택공사, LH 공사 일부 직원들이 이 지역에서 100억 원대 땅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대출도 50억 원 넘게 받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정부는 즉시 조사에 들어갔는데, 개발 정보를 이용해 땅을 산 게 확인될 경우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입니다.

임유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주 3기 신도시로 확정된 경기도 광명·시흥지구 내 밭입니다. 토지등기부엔 밭인데, 묘목이 빼곡히 들어차 있습니다.

주민
"{나무가 심겨져 있으면} (돈을) 좀 더 준다고 하대"

5000㎡ 크기의 이 땅은 지난해 2월 거래됐는데, 공동명의자 7명 가운데 LH 임직원이 5명, 임직원 가족이 1명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같은 사실은 참여연대와 민변이 이 일대 땅 소유자와 LH공사 직원 명단을 대조한 결과 드러났습니다.

이 일대 2만 3000여㎡ 땅을 LH공사 직원 10여명이 2018년부터 2년 동안 사들인 정황이 불거진 겁니다.

의혹 대상 토지 소유주 20명 가운데, LH 직원과 이름이 겹치는 인물은 14명에 달했습니다.

매입한 토지는 대부분 개발에 들어가면 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김태근 / 민변 민생경제위원장
"마치 LH 공사에서 직원들을 상대로 신도시 토지보상 시범사업을 하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킬 정도"

참여연대와 민변 측은 "공직자윤리법과 부패방지법 위반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전수조사와 함께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했습니다.

LH는 의혹이 제기된 직원 전원을 직무 배제했고, 국토부도 전수조사에 나섰습니다.

LH 관계자
"위법 또는 부당한 사항이 발견될 시 징계 등 내부 조치를 취하고 중대 명백한 경우 고발조치할"

하지만 이미 정책 신뢰도는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투기를 막겠다며 온갖 규제를 쏟아낸 정부가 집안 단속도 못했다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TV조선 임유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