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LH 직원들, 맹지 비싸게 매입"…농협 '무더기 대출'도 의혹

등록 2021.03.03 21:02

수정 2021.03.03 21:08

[앵커]
LH직원들의 신도시 땅투기 의혹 파문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 같습니다. LH의 내부기강과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가 얼마나 심하면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하는 탄식도 쏟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저희 취재진이 현장을 다시 찾아가 봤더니 LH 직원들이 사들인 땅 가운데는 도로와 연결돼 있지 않아 투자 가치가 떨어지는 이른바 '맹지'도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시세보다 비싸게 사들여 묘목을 키우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애당초 신도시 개발이 유력하다는 사실을 알고 조직적인 투기에 나섰다는 정황은 이밖에도 곳곳에서 발견됐습니다.

오늘은 이재중 기자의 현장 취재로 뉴스 나인 시작하겠습니다.

 

[리포트]
LH직원 부부로 추정되는 명의자를 포함해 7명이 함께 사들인 땅입니다.

썰어놓은 떡처럼 4필지로 나눠져 있는데, 모두 땅과 맞닿은 길이 없어 투자가치가 떨어진다는 이른바 '맹지'로 분류됩니다.

이들 7명은 지난해 2월 이 땅을 22억 5천만원에 사들였다고 신고했습니다.

평당 150만원 수준인데 맹지임을 감안하면 너무 비싼 값을 치렀다는 게 주변 부동산업체들의 공통된 평가입니다.

부동산 전문가 사이에선 개발을 확신하지 않고서야 이런 투자는 어렵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인근 부동산
"맹지니까 시세가 보통 80~100만원 그 사인데. 150을 줬으니까"

대출이 모두 지역농협인 북시흥농업협동조합에서 이뤄진 것도 의혹의 대상입니다.

북시흥농협관계자
"그거는 저희도 조사 중이에요 데이터가 없어요 아예 지금 취재 응하지 말라고 오니까"

국토교통부는 LH공사를 상대로 한 자체조사를 통해, 참여연대와 민변이 지목한 10곳 중 2곳는 LH 직원 소유가 아니었지만, 4개 필지가 추가로 확인됐고 연루 직원은 현직 13명, 전직 2명으로 모두 15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TV조선 이재중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