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野 "공직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변창흠 檢 수사 받아야"

등록 2021.03.04 10:48

수정 2021.03.04 11:10

野 '공직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변창흠 檢 수사 받아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100억대 사전투기 의혹'으로 여론의 비난이 쏟아지는 가운데, 야권에서는 투기의혹을 전수 조사하고 변창흠 국토부 장관도 수사해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4일 YTN라디오에 출연해 "(투기가) 일시적이거나 제한된 지역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고 매우 광범위하게 오랫동안 누적되어 왔을 가능성이 있다"며 " 3기 신도시, 6개 지역뿐 아니라 그동안 진행되었던 신도시와 재개발 지역에 대해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변창흠 국토부 장관에 대해선 "직접 책임이 있는데 당연히 사퇴해야 한다. 조사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사람이 조사의 주체가 된다니 얼마나 황당하느냐"고 했다.

국민의힘 김현아 비대위원도 이날 CBS라디오에서 "변창흠 장관이 이를 몰랐다면 무능이고 알고도 그냥 놔뒀다면 직무유기라고 생각한다. 장관의 책임 있는 답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모든 의혹을 밝혀내려면 수사기관의 본격적인 수사가 필요하다. 뿌리째 거악을 뽑아내지 못한다면 이 정부는 제대로 서 있지도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국토교통부 공직자 및 LH 직원뿐 아니라 선출직 공직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국가 추진 공공사업 택지 관련 투기 여부를 전수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배 대변인은 "변 장관(전 LH 사장)도 유체이탈식 면피 발언만 하지 말고,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변 장관은 2019년 4월부터 작년 12월까지 LH사장을 지냈다. LH직원들의 토지 매입 10건 중 9건은 변 장관이 LH사장으로 재직했던 기간과 겹치며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부패와 몰염치의 바이러스가 공공부문 전체에 퍼진 것"이라며 "국회의원, 장·차관을 비롯한 고위공직자와 그 가족들의 부동산 거래를 전수 조사해서 부정한 방법으로 투기이익을 챙긴 자들은 예외 없이 공직에서 쫓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이태규 의원은 "완전히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겼다. 변창흠 장관은 본인의 LH 사장 시절 일어난 부패사건에 대하여 명확하게 입장을 밝히고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 차정승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