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與서도 "합동조사단서 국토부 빼야"…野 'LH 투기방지법' 발의

등록 2021.03.07 19:04

수정 2021.03.07 19:47

[앵커]
정부가 이렇게 공언하고 나섰지만, 선거를 한달 앞둔 여당으로선 큰 악재를 만난 셈입니다. 특히 변창흠 국토부 장관이 투기 당사자들을 감싸는 듯한 발언을 한 게 성난 민심에 기름을 부으면서 여당에서조차 "합동조사단에서 국토부를 빼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야당은 현 정부에서 만들어진 개발계획 전체를 조사하라고 주장했습니다.

김보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이번 사태는 "변창흠 국토부장관이 LH사장으로 있던 시절 벌어진 일"이라며 "정부합조단에서 국토부는 빠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조사단이 아무리 열심히 해도 셀프조사, 제 식구 감싸기 논란이 불 보듯 뻔하다"는 겁니다.

민주당은 "당 소속 국회의원과 보좌진, 지자체장, 그 가족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면서 국민의힘에도 마찬가지로 조사를 진행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선거를 앞두고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겠다는 건데, 조사 대상이 워낙 많아 실효성 있는 조사가 이뤄질 지 의문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반면, 야당은 정부여당이 신속한 꼬리자르기에 들어갔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수사권이 있는 검찰과 감사원 수사"를 주장했습니다.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 성명
"이 정부의 셀프조사란 힘 있는 공직자는 숨기고, 만만한 몇 명만 마녀사냥에 회부하고 덮는 것으로 3월 안에 끝낼 것이다."

국민의당은 현정부 개발계획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했고, 국민의힘 박완수 의원은 LH 임직원의 주택-토지 거래 신고를 의무화하는 'LH투기 방지법'을 발의했습니다.

TV조선 김보건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