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퍼레이드

'LH투기' 조사 실효성 논란…윤석열 "공적 정보 도둑질"

등록 2021.03.08 07:38

수정 2021.03.15 23:50

[앵커]
한국토지주택공사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관 관련해 정부는 이례적으로 일요일에 긴급 회의를 열었습니다. 하지만 벌써부터 조사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합동조사가 아닌 대대적 수사를 주장했습니다.

이상배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부는 어제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LH 투기 의혹 사태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약속했습니다.

부처 직원들의 토지거래를 제한하고, 부당 이득이 확인될 경우 이익 환수도 예고했습니다.

홍남기 / 경제 부총리
"부동산 투기가 확인될 경우 수사 의뢰,징계조치 등 무관용하에 조치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조사의 실효성에 대한 지적은 여당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이번 사태는 "변창흠 국토부장관이 LH사장으로 있던 시절 벌어진 일"이라며 "정부합조단에서 국토부는 빠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야당은 감사원과 검찰이 수사를 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 성명
"이 정부의 셀프조사란 힘 있는 공직자는 숨기고, 만만한 몇 명만 마녀사냥에 회부하고 덮는 것으로 3월 안에 끝낼 것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에 대해 "망국의 범죄"라며 "말도 안되는 불공정과 부정부패에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윤 전 총장은 이어 "정부합동 조사가 아니라 즉각적이고 대대적인 수사를 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자금원 추적을 통해 실소유주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TV조선 이상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