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확진 급증에도 뾰족수 없는 정부…"국민이 방역 사령관" 읍소만

등록 2021.04.14 21:04

수정 2021.04.14 22:35

[앵커]
거리두기만을 강조해 왔던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인내도 바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오늘도 국민 개개인이 방역사령관이라는 마음 가짐으로 방역을, 수칙을 지켜달라고 당부했을 뿐 일년 전이나 6개월 전이나 한달 전이나 달라진 게 없습니다. 성급한 거리두기 단계 완화가 화를 자초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어서 조덕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500명대 확진자가 쏟아지기 시작한 지난달 말,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지난 3월 31일)
"(거리두기 단계 조정은) 조금 더 시간을 지켜봐야…."

석 달 만에 최대인 731명의 확진자가 나왔어도 정부 입장은 지켜보자입니다.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오늘)
"(거리두기 단계 조정은) 금주 상황을 좀 더 종합적으로 판단을 좀 해보고…."

소상공인 등의 경제적 피해를 우려해 거리두기 단계를 올리지 않은 겁니다.

대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 방역수칙을 강화하고 국민들에게 지켜달라고 연일 당부하고 있습니다.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국민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방역 사령관입니다. 국민 개개인의 방역수칙 준수가 무엇보다도 중요…."

읍소에만 매달리던 정부는 내일부터 자치단체와 함께 방역특별점검도 벌입니다.

하지만 그 효과는 1~2주 뒤에나 나타납니다.

그나마 백신 접종 전에 확진자를 200명대로 낮추겠다며 벌인 수도권 특별방역대책은 이미 실패했습니다.

천은미 / 이화여자대학교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현재는 이미 격상 단계가 지났고, 격상을 빨리하고, 방역 수칙을 좀 더 세심하게…. (그렇지 않으면) 3차 때 유행보다 훨씬 많은 확진자가 나올 위험이…."

전문가들은 지난 2월 거리두기 단계를 성급히 내린데다 보궐선거 집회는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등 정부가 스스로 원칙을 허물었다며 신뢰부터 회복해야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TV조선 조덕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