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뉴스야?!] 양념의 역습?

등록 2021.04.18 19:44

수정 2021.04.18 20:32

[앵커]
뉴스야 시간입니다. 정치부 서주민 기자 나와있습니다. 첫번째 물음표부터 보죠.

[기자]
네, 첫번째 물음표는 "부겸 형, 자신 있어?"로 하겠습니다.

[앵커]
김부겸 총리 내정자와 원희룡 제주지사 군요. 원 지사가 김 내정자를 형으로 부르는 모양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두 사람은 서울대 선후배 관계로 1999년 원 지사가 정치에 입문할 때 김 내정자가 원 지사의 한나라당 입당을 권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듬해 16대 국회의원으로 나란히 당선된 뒤 한나라당 내에서 1인 보스정치 타파에 한 목소리를 내던 소장파 동지였기도 합니다.

[앵커]
그런데 뭐가 자신 있느냐는 건가요?

[기자]
원 지사는 민주당이 친문핵심 윤호중 의원을 새 원내대표로 뽑은 상황에서 정책방향을 수정할 자신이 없다면 왜 총리직을 맡는지 모르겠다고 했습니다. 원내대표에게 상호관용과 절제도 좀 알려주고, 원구성 협상도 다시 하라고 말해달라는 주문도 했습니다. 그럴 자신이 없다면 총리직을 집어던지라는 겁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재보궐 참패 이후에 비문으로 꼽히는 김부겸 총리카드, 이철희 정무수석 카드로 기존과는 다른 패턴의 인사를 했습니다. 그런데 같은날 민주당의 원내대표로는 친문핵심인 윤호중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서기자 공교로운 일이긴 한데 이렇기 때문에 쇄신 이미지가 부각되지 못한 측면이 있는 것 같아요

[기자]
네, 실제로 김 내정자와 윤 신임 원내대표가 방점을 찍고 있는 부분도 다릅니다.

김부겸 / 국무총리 내정자 (지난 16일)
"협치와 포용, 국민 통합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난 15일)
"협치와 개혁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저는 개혁을 선택하겠습니다. 그런데 '협치'라는 말은 저희가 선택할 대안은 아닙니다."

의도했건 안 했건, 문 대통령의 선택과 당의 선택이 달랐다고 볼 수 있는 건데요. 사실 대통령과 당의 메시지가 달랐던 게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중대범죄수사처 설치를 놓고 문 대통령이 사실상 속도조절을 당부했지만 여당의 강성 의원들이 이를 반박했던 게 대표적입니다.

김기식 / 더미래연구소장 (2월 25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대통령의 의사가 이렇게 분명히 전달이 됐으면 적어도 집권여당의 의원이면 그것에 좀 보조를 맞춰서…자기 정치를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봅니다."

[앵커]
게다가 지난주엔 당청 지지율이 역전되면서 레임덕이 가속화 될 거란 전망도 나왔죠?

[기자]
윤 원내대표는 "당 주도의 실질적인 당·정·청 관계를 정립하겠다"고 공언했는데 자신 있느냐는 원 지사의 말, 바로 이런 정치적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다만 김 내정자도 소신 총리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전망이 엇갈립니다. 김 내정자는 조국 사태 이후 "문 대통령이 조국 전 장관을 감싸 국민에게 상처를 준 건 사실"이라고 했지만 다섯 달 뒤 당 대표 경선에 나섰을 땐 "검·경 수사권 조정안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조 전 장관이 이루 말할 수 없는 고초를 당했다"며 친문 진영에 구애를 폈습니다. 박원순 전 시장 사건 피해자를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 이라고 칭한 것도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앵커]
첫번째 물음표 정리해주시죠.

[기자]
네, 첫번째 물음표 "부겸 형, 자신 있어?"의 느낌표는 "그래, 나 공무원이다!"로 하겠습니다. 2018년, KTX 안에서 좌석 문제로 승무원에게 고함을 치던 승객을 보다 못한 중년 남성이 이를 제지했다고 합니다. 화가 난 승객이 "뭔데 그러느냐, 당신이 공무원이라도 되느냐"고 따지자 "그래, 나 공무원이다"라며 상황을 정리했는데 이 중년 남성이 당시 김부겸 행자부장관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됐죠. 그때 KTX 안에서처럼 할 말은 하는 총리가 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앵커]
두번째 물음표는 뭐죠?

[기자]
네, 두번째 물음표는 "양념의 역습?"으로 하겠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강성당원들의 행동을 양념이라고 표현했던 적이 있는데, 그걸 말하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4년 전 문 대통령의 발언 먼저 들어보시죠.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2017년 4월, 출처: MBN '뉴스8')
"(문자폭탄은) 저는 우리 경쟁을 더 이렇게 흥미롭게 만들어주는 양념 같은 것이었다고 생각하고요"

그런데, 문 대통령이 두둔했던 문자폭탄이 이제 당내 민주주의를 무너뜨릴 정도로 위험수위에 달했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앵커]
조금전 포커스에서도 전해드렸는데, 이른바 '조국 반성문'을 썼던 초선 의원들도 문자 폭탄에 소신을 굽혔잖아요. 문자 폭탄이 어느 정도길래 그렇습니까?

[기자]
실제로 겪었던 의원의 얘기를 들어보면요. 하루에 2,3천 통의 문자메시지와 전화 통화가 빗발친다고 합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가 대상 의원들의 이름과 함께 전화번호를 공개하는 이른바 '좌표찍기' 때문인데요. 이번 경우에도 친여 성향의 한 교수가 자신의 SNS 조국 반성문을 쓴 초선 의원들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공개했습니다. 내용도 정치적 비판을 넘어 욕설과 모욕적인 표현이 대부분인데 문자폭탄이 시작되면 전화를 아예 사용할 수 없고, 심리적으로도 굉장히 위축된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상당히 폭력적인 행태인데 그 정도면 범죄라고 볼 수도 있는 것 아닌가요?

[기자]
문재인 정부 초기, 민주당 지지자들이 인사청문회에 나섰던 야당 의원들에게 문자 폭탄을 보내 논란이 됐었습니다.

이우현 /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 (2017년 6월)
"저도 뭐 이거 끝나면 전화가 아마 폭탄이 올 겁니다. 지금 우리당 의원들한테 청문회 때 폭탄 오고요"

김관영 / 당시 국민의당 의원 (2017년 6월)
"지금 제가 문자폭탄을 받았어요. 지금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당시 야당은 문자폭탄을 보낸 이들을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공무집행 방해, 모욕죄, 협박죄 등의 혐의로 고발한 적이 있습니다.

[앵커]
수사 결과가 어떻게 나왔나요?

[기자]
검찰이 불기소 처분했습니다. 정작 야당이 고발을 모두 취하했기 때문입니다. 정치적 표현 수단에 재갈을 물리려한다는 주장 등을 감안한 겁니다. 야당도 그런데, 하물며 소속 당원들이 문자폭탄 세례를 문제삼기는 더더욱 어렵겠죠. 오히려 강성 지지자들을 향해 "에너지원", "개혁의 에너지", "민심의 소리"라며 두둔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김해영 / 더불어민주당 前 최고위원 (지난 14일)
"정치적 의사표시의 선을 넘은 것이다. 과도하다. 당내 다양성을 저해시키는 우려가 있는 그런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앵커]
두번째 물음표도 정리해주시죠.

[기자]
네, 두번째 물음표 "양념의 역습?"은 "No 라고 말하라!"로 하겠습니다. 강성 지지자들이 문자폭탄이란 방식으로 행동에 나서고 있는 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지켜주지 못했다는 트라우마 때문이란 분석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부작용이 너무 커져버린 만큼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자제를 촉구하는 게 유일한 해결책인 듯합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