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취재후 Talk] 文대통령이 점지한 총리는 김영란?…與 참패에 못 이룬 '여성 총리'

등록 2021.04.19 15:21

수정 2021.04.19 15:31

[취재후 Talk] 文대통령이 점지한 총리는 김영란?…與 참패에 못 이룬 '여성 총리'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김영란 전 대법관 / 연합뉴스,조선일보DB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사실상 임기 마지막을 함께 할 국무총리로 김부겸 전 행안부 장관을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19일 첫 출근길에서 "우리 사회 곳곳에 여러 가지로 힘들어하시고 안타까운 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이 있는지 정확하게 상의해 정부의 새로운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사실 김 후보자 기용설은 정세균 전 총리가 후보로 오르내릴 때부터 거론됐었다. 당시에도 지역 균형과 협치의 인물로 김 후보자가 떠올랐지만, 김 후보자의 총선 출마와 맞물렸고 이후 낙선하면서 영·호남 통합 아이콘으로서의 위력이 상쇄됐다.

이런 김 후보자가 정 전 총리 후임으로 다시 하마평에 오르던 한두 달 전, 한 여권 관계자는 "김 전 장관은 아닐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따로 점지해 놓은 사람이 있다"고 했다. 그 인물이 바로 김영란 전 대법관이다.

■文 대통령이 점지했던 임기 말 총리는 김영란?

김 전 대법관은 정치권 인물이 아니어서 진영 논리에 휘둘리지 않는 데다, 이른바 '김영란법'을 만들어 부정부패와 적폐 해소에 앞장섰던 만큼 임기 말 레임덕을 최소화할 인물로 적합하다는 판단이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 역시 임기 후반부 '정치에는 개입하지 않겠다'는 의중을 주변에 전했던 만큼, 행정에 집중할 수 있는 인사로 적당하다는 것이다.

또 김 전 대법관이 총리 자리에 기용된다면, 내각 30%를 여성으로 채우겠다는 문 대통령의 취임 초 약속을 '양보다 질로써 지켰다'는 명분도 챙길 수 있었다.

■김영란 "후보군에서 빼 달라(웃음)"

그러나 김 전 대법관은 지난 15일 TV조선과의 통화에서 "개각이 하루 남았는데 제가 아직도 모른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겠죠?"라며 웃어넘겼다. "(본인은) 이미 오래전에 거론됐던 것 아니냐"며 이번 후보군에서 본인의 이름을 빼도 좋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본인을 따로 점지했다는 말은 처음 듣는다. 대통령이 직접 접촉해 오지는 않았다"고도 했다.

물론 본인의 거절 탓인지 기용 과정에서의 엇갈림인지는 알려지지 않지만, 김 전 대법관은 다만 그동안 여권의 거듭된 입각 제안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부인하지 않았다.

■與 참패에 '여성 총리' 못했나…또 다시 '문심'(文心) 기대

이렇게 김 전 대법관이 고사된 상황에서, 또 다른 여성 후보군 대신 김 전 장관 임명설이 더 급부상한 것은 이번 인사가 4·7 재보궐 선거 참패 이후라는 점이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구 출신인 김 후보자는 호남 총리 이낙연·정세균의 뒤를 잇는 균형 인사로 읽히는 데다, 대선을 앞두고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까지 통과시켰지만 돌려내지 못한 부산 민심을 회복할 카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 3명 중 2명이 호남 인사라는 점도 고려됐을 거란 말들이 나온다.

결국 임기 후반 정치와는 거리두기를 하려 했던 문 대통령의 다짐은 김 후보자 지명으로 또 한 번 수포로 돌아갔다.

재보궐 참패로 권력 재창출에 비상이 걸린 여당 탓에 "내각의 30%를 여성으로 채우겠다"고 한 대선 공약도 벽에 부딪혔다. 문재인 정부 4년 동안 임명된 여성 장관은 모두 12명. 전체의 24% 수준이다.

당장 당권 주자로 나선 3명은 "문재인 정부 성공"을 외치며 너도나도 '친문 구애'에 열을 올리고 있다. / 최지원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