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정의용 "방역 안이한 대처 인정"…野 제안 '백신스와프' 뒷북 추진

등록 2021.04.20 21:03

수정 2021.04.20 21:10

[앵커]
지난해 코로나 사태가 심각해지고 백신 문제가 본격적으로 거론된 뒤 우리 정부가 백신 대책 실패를 인정한 적이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먼저 맞을 필요 없다"고 하다가 좀 급해지니까 "우리 힘으로 충분히 구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 백신을 확보했다고 자랑한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제까지도 "대한민국 K방역은 전세계의 모범이다, 11월 집단 면역을 기대한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더니 오늘 정의용 외교부 장관의 입에서 '반성'과 '인정'이란 보기 드문 표현이 나왔습니다. 그동안 "정부 대처가 안이했으며 국민을 안심시키지 못한 점을 반성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과 '백신 스와프' 즉, 미국이 필요한 백신 생산시설을 제공하고 백신을 얻어내는 방법을 추진 중이란 사실도 공개했습니다. 물론 성공 가능성은 전혀 별개의 문제지만 이제라도 현실을 직시하게 된 걸 다행이라면 다행으로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구민성 기자가 먼저 보도하겠습니다.

 

[리포트]
국회에 출석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백신 확보에 자신만만했던 정부 입장과 전혀 다른 얘기를 했습니다. 

정의용 / 외교부장관
"(작년 방역 상황과 관련해) 정부가 조금 안이하게 대처한 측면이 있다고 솔직히 인정을…."

당황한 여당 의원이 재차 질문했지만 정 장관은 오히려 '반성'한다고 했습니다. 

안민석 /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부의 대응이) 미숙하고 실패했다고 곡해될 수 있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정의용 / 외교부장관
"백신 도입에 국민들을 안심시킬 수 있을 정도로 했느냐하는 것에 대한 반성의 말씀이었다는…"

그동안 문 대통령은 충분한 물량이 확보돼있다고 자신했습니다. 

2021 신년 기자회견 (지난 1월)
"지금 백신은 충분히 빨리 도입이 되고 있고, 또 충분한 물량이 확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작년말 직접 확보했다는 모더나 백신 2000만명 분도 올 상반기 도입이 어려워졌다고 정부는 오늘 처음 인정했습니다.

홍남기 / 국무총리 직무대행
"상반기에는 아무래도 물량이 많이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었고. 하반기에 대개 들어오도록 되어있다는…."

정부가 백신 공급 차질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몰린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정 장관은 미국에서 백신을 긴급지원 받은 뒤 추후 국내에서 생산한 백신으로 되갚는 '백신 스와프' 추진 사실도 공개했습니다.

당초 정부는 작년말 야당이 백신스와프를 촉구하자 "계획이 없다"며 일축한 바 있습니다.

TV조선 구민성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