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퍼레이드

가상화폐 거래소 9월까지 실명계좌 의무화…줄폐업 우려

등록 2021.04.21 07:37

수정 2021.05.21 23:50

[앵커]
가상화폐 광풍으로 우후죽순 생겨난 거래소들이 오는 9월 대거 문을 닫을 수도 있습니다. 바뀐 법에 따라 거래소들은 은행에 실명계좌를 받아야하는데, 깐깐한 심사가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김자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는 100여개. 이들 거래소에 상장된 가상화폐 수는 150여개에 달합니다.

우후죽순 생겨나는 거래소와 암호화폐로 인한 여러 문제점이 드러나자 정부가 우선 은행을 통한 거래소 정비에 나섰습니다.

특정금융거래정보법에 따라 9월 말부터 은행 실명계좌를 발급받지 못하는 거래소는 출금을 막기로 한 겁니다.

은행들은 해당 거래소가 안전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계좌 발급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시중 은행들은 금융사고 책임에 대한 부담 탓에 깐깐한 심사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은행 관계자
"(은행들이) 부담이 크죠. 문제가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섣불리는 못하고 있는…."

국내에서 은행과 실명 계좌를 트고 거래하는 곳은 빗썸과 코인원, 업비트, 코빗 등 네 곳뿐입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9월 이전에 폐업하는 거래소가 쏟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김경수 / 이더랩 대표
"중하위권 거래소는 사업 포기하거나 해외 법인 이전하거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거래소가 갑자기 문을 닫아버리면 최악의 경우 투자자들이 돈을 모두 날릴 수 있어 신중한 투자가 요구됩니다.

TV조선 김자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