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거리로 나온 천안함 가족들…"北 소행 밝히고 재조사 사과하라"

등록 2021.04.21 15:02

수정 2021.04.21 15:44

"늙은이가 죽더라도 천안함 사건이 바로 잡혀야 눈 감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천안함 사건 유족과 생존자전우회 소속 회원들이 21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앞에서 '천안함 피격사건 재조사 시도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전날에 이어 이틀째 시위다.

이 날은 충남 부여군에 살고 있는 고(故) 민평기 상사의 어머니 윤청자(78)씨가 참석했다. 윤씨는 "이 젊은 애들(생존장병)이 얼마나 억울하면 이렇게 나와서 나라 상대로 시위를 하고 자기 억울한 것을 알리려 하겠느냐"며 "다 정치를 잘못해서인데, 생존 장병들이 고생하는 모습을 보고 있을 수만 없어 불편한 몸 이끌고 왔다"고 말했다.

앞서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 진상규명위원회는 지난해 9월 7일 천안함 음모론자 신상철씨로부터 '대한민국 정부는 국민을 속였습니다'라는 제목의 진정서를 접수한 뒤, 같은해 12월 13일 회의에서 안건명에서 '천안함'을 빼고 '○○○ 외 45명 사건'으로 바꿔 재조사를 의결했다. 정부합동조사가 끝난 사안인데, 진정 요건을 갖추지 못한 재조사 진정을 규명위가 섣부르게 받아들여 논란을 키웠다는 비판이 나왔다.

윤씨는 "하늘나라 가 있는 우리 아들들도 억울하겠지만, 생존장병들도 전우 떠나보내고 두 번 죽는 심정일 것"이라며 "나라 위해 싸운 군인들을 잘 대우해주라고 정부가 있는건데, 거꾸로 상처를 주니 나도 억울하고 분하다"고 말했다.

시위에 나온 한 생존장병은 '군인 여러분, 국가를 위해 희생하지 마세요. 저희처럼 버림받습니다. 그래도 이 나라 지켜야합니다'라는 문구 적힌 피켓 들고 서 있었다. 생존장병은 "'그래도 이 나라 지켜야한다'는 게 원래 마음이다. 하지만 너무 억울하게 만드는 이 현실을 국민들께서 알아주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반어법으로) 자극적인 문구를 넣게 됐다"고 말했다.

최원일 전 천안함장도 이틀 째 시위에 나왔다. 최 전 함장은 성명서에서 "대통령 직속기관인 규명위가 지난 7개월간 천안함 피격사건에 대한 재조사 시도로 인해 호국영령인 천안함 46용사들을 7개월간 의문사로 만들어 명예를 크게 실추시켰다"며 "확인 결과 규명위는 천안함 음모론자(신상철 전 천안함 민군합동조사단 조사위원)와 공모해 재조사 개시를 결정했고 내부 고위직에 음모론자가 있었으며 청와대와 국방부는 사실상 이를 방임했다"고 말했다. 유족과 생존장병들은 정부의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 윤동빈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