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단독] 식약처, '이물질 주사기' 선거 전 靑 보고…野 "왜 선거뒤 공개?"

등록 2021.04.23 21:22

수정 2021.04.23 21:30

[앵커]
지난 지방선거에서 정부 여당이 K-방역의 성과라며 대대적으로 선전한 것 가운데 하나가 이른바 'K- 주사기'였습니다. 그런데 선거 40일 전에 이미 이물질이 발견됐다는 보고가 있었고, 해당 주사기를 회수하기 까지 했던 사실이 저희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청와대도 이 사실을 알았지만 선거가 끝날때까지 공개하지 않았고, 민주당은 홍보에 열을 올렸습니다. 이 사실이 공개된 건 선거 열흘 뒤 였습니다.

홍연주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국내 중소업체가 개발한 '최소잔여형' 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발견됐다는 신고가 처음 접수된 건 지난 2월 27일.

식약처는 3주 뒤인 3월 18일에야 해당 주사기 70만개를 사용중지하고 회수했습니다.

해당 업체 주사기가 이미 50만개 사용된 뒤였습니다.

식약처는 이같은 사실이 청와대에 보고 됐는지를 묻는 국회 질의에, "3월 15일 상황을 공유했다"고 밝혔습니다.

최초 신고 뒤 17일만에 청와대가 상황을 인지했고, 또 사흘이 지날 때까지 이물질 주사기가 계속 사용됐다는 겁니다.

청와대와 식약처는 이런 사실을 즉시 공개하지 않았고, 민주당은 보궐선거기간 K주사기 성과를 홍보했습니다.

박영선 / 당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3월 29일)
"K백신 주사기가 효과 발휘하고 있는데…"

박영선 / 당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4월 5일)
"K주사기로 백신접종의 속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습니다."

주사기내 이물질이 인체로 유입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식약처 입장이지만, 정부가 선거를 감안해 공개를 늦춘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조명희 / 국민의힘 의원
"선거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발표를 미뤘다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합니다."

청와대는 이물질 주사기 인지 시점과 조치 여부에 대한 질의에 "확인해 드릴 내용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TV조선 홍연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