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8·4 대책, 갈수록 첩첩산중…용산 정비창·캠프킴까지 '흔들'

등록 2021.08.04 21:39

수정 2021.08.04 22:25

[앵커]
정부가 지난해 대대적인 도심 주택 공급의 기치를 내걸고 발표한 8.4 대책이 갈수록 꼬이고 있습니다. 태릉 CC에 이어 서울의 노른자위 땅인 용산 정비창과 캠프킴에 임대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계획까지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히면서 물거품이 될 위깁니다. 충분한 의견수렴없이 일방적으로 공공개발을 밀어붙인 결과가 이렇게 나타나고 있는 겁니다.

김주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정부가 작년 8.4 대책에서 임대주택 3100가구를 짓겠다고 했던 미군 캠프킴 부지. 하지만 주민들은 공원이나 상업지구를 조성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윤조 / 용산구 비상대책위원회
"돌아오면 공동용으로 용산주민들에게 좀 더 유리하게 사용돼야지…"

용산구청도 이 일대에 초고층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1만 가구가 들어설 계획이었던 용산 정비창 부지도 제동이 걸렸습니다.

주민들이 국제업무지구에 임대주택은 부적절하다고 반발하는 데다, 서울시도 정부의 일방적 공급책을 막겠다고 나선 겁니다.

때문에 하반기에 예정됐던 정비창 마스터플랜 국제 공모도 연기됐습니다.

이미 무산된 과천정부청사 유휴부지와 규모 축소가 논의되는 태릉 CC까지, 8.4 대책 이후 딱 1년이 지난 오늘까지 공급 일정이 확정된 부지는 단 한곳도 없습니다.

권대중 /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
"(정부가) 민간형이 아니고 공공형이기 때문에 공권력을 가지고 밀어붙이면 될 거라고 착각했던 것 같아요. 한계가 있는 거에요."

이런 와중에 여당은 반환되는 용산 공원 용도를 일부 변경해 주택 8만호를 지을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하지만 주민과의 협의 없는 일방적인 공급책은 또 다시 반발만 키울 거란 지적이 나옵니다.

TV조선 김주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