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이틀만에 달라진 이재명 "국감은 인사청문회 아냐…답변 제한"

등록 2021.10.20 11:02

수정 2021.10.20 12:19

이틀만에 달라진 이재명 '국감은 인사청문회 아냐…답변 제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0일 경기도 국정감사를 시작하며 감사 권한에 속하지 않는 사생활 부분 등에 대해서는 답을 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지사 신분으로 참석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감에 앞서 인사말에서 "지난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서 도지사 직무와 아무 관련 없는 과거 시장의 업무, 개인 사생활, 개인 인적 관계에 대해 무제한적 질문과 공격이 있었는데 최대한 성실히 답변하려 노력했다"며 "그러나 그것이 오히려 도정 질의나 감사를 봉쇄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오늘은 법률에 기한 국가 위임 사무, 국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사업에 한해 가능하면 답변을 제가 제한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해당 발언은 이 후보 측에서 사전 배포한 이 후보의 인삿말 원고에는 들어있지 않은 내용이었다.

이 후보는 "공직자의 권한 행사는 법에 따라 법률이 정한 범위 내에서,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강제력을 행사할 때는 특히 법에 정한 한계를 벗어나면 안 된다"며 에둘러 야당 의원들을 지적했다.

또 "일부 오해하는 것처럼 국감은 인사청문회가 아니다. 저는 개인으로서 이 자리에 있는 게 아니라 국감을 위한 기관 증인으로 법률에 의해 증인으로 서있다"고 했다.

이날 국감은 이틀 전 행안위 국감처럼 이른바 '대장동 국감'으로 치르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후보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2차례 예정된 국감에 직접 나서겠다며, 대장동 논란도 직접 해소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바 있다.

송 대표가 국감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공방으로 벌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이 후보의 국감 전 지사직 사퇴를 제안했지만 이를 거부한 것이다.

야권에선 "이 후보가 지난 국감 답변에서 측근과의 유착 의혹 등에 말 바꾸기를 하는 등 빌미를 스스로 제공하게 되자, 이를 회피하겠다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