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단독] '유공자 장학금' 명분으로 시작한 영리사업 '김원웅 사금고화'

등록 2022.01.25 21:14

수정 2022.01.25 22:41

업체 내세워 '통행세' 받기도

[앵커]
광복회는 국가로부터 매년 수십억씩 보조금을 받으면서도 유공자 자녀 장학금을 조성한다는 명분으로 이 카페를 운영해 왔습니다. 그런데 앞서 보신 것처럼 카페 수익금이 광복 회장의 사금고처럼 이용됐고, 운영도 국가 보훈단체가 하는 곳이라고 하기엔 믿기 어려운 구석이 많았습니다. 심지어 재료 구매에 중간 납품업자를 끼워넣어 김 회장의 개인 자금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김도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광복회가 국회에서 운영하는 이 카페는 임대료를 한 푼도 내지 않습니다.

국회 사무처는 수익금 전액을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사업에 쓰는 조건으로 3년간 무상 임대했습니다.

국회사무처 담당 직원
"수익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집행하기로 되어 있잖아요. 비용이나 이런 것이 누수가 생기면 장학금의 금액이 줄어드는 거"

국회사무처의 회계 감시를 받는 카페 수익금에 손을 댈 수 없게 되자, 김원웅 회장은 광복회 간부 A씨에게 리베이트를 받으라고 지시했다고 A씨는 증언했습니다.

A씨
"(김 회장이) 납품하는 업체한테 돈을 줄 때 좀 더 주고, 일부 현금으로 돌려받아서 쓸 수 없겠냐(고 했다) '그건 회장님 곤란합니다' 그랬더니, 그러면 회장이 '개인사업자였으면 좋겠다'" 

결국 김 회장과 평소 인연이 있던 업체인 Y사를 재료 구입 과정에 끼워 넣었고, 허위로 원두를 주문해 Y사에 대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김 회장 개인 자금을 만들었다는 게 A씨의 설명입니다.

Y사 대표도 이같은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김 회장과의 사업상 관계 때문에 협조 했다고 시인했습니다.

Y사 대표
"(제가) 뭔가 이득을 보려고. 사업적으로 도움을 받고. 돈을 빼려면 그냥 뺄 수 없으니까 우리 회사를 끼워 가지고 이렇게 했겠지만." 

국회사무처는 광복회 카페의 부적절한 자금 관리가 확인될 경우, 후속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TV조선 김도형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