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전체

고승범 "루나 투자자 28만명·700억개 보유 추정"

등록 2022.05.17 17:41

금융당국이 국내에서 가상화폐 루나를 보유한 투자자들이 28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17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참석해 루나로 인한 손실 규모를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국내 루나 이용자가 28만명이고 이들이 보유한 수량은 700억개 정도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법적으로 제도화가 되어 있지 않다 보니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한계는 있지만, 가격이나 거래 동향이라든지 숫자 현황은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가상자산 거래업자 등에 대해서는 투자자 보호가 될 수 있도록 조치를 시행하려 한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2017년 이후 거래소에 상장된 코인 중 514개가 폐지됐다는 지적에 대해선 "투자자 보호와 관련해 가상자산업법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다 보니 근거법이 없어 별도 조치가 어렵다"면서 "투자가 자기 책임 영역이긴 하지만 투자자들이 각별히 유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방향을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디지털자산 기본법 제정에 대해서는 "법이 만들어진다고 해도 완벽하게 해결되기는 어렵지만 가상자산업법에 대한 제정 논의가 진행될 테니까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규율 체계나 방향에 대해서도 같이 의논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