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단독] 尹, '전장연 불법시위' 엄정 대응…서울시 "무정차 통과"

등록 2022.12.08 21:08

수정 2022.12.08 21:13

[앵커]
화물연대에 이어 1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전장연' 즉, 전국장애인연대의 출근길 지하철 시위에 대해서도 엄정 대응에 나섰습니다. 장애인들의 이동권 보호 차원의 시위로만 보기에는 시민들의 불편이 너무 크고, 불법성도 있다고 판단한 겁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다음주부터 전장연이 시위하는 지하철역은 무정차 통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홍연주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출근길 지하철을 고의로 멈춰세우는 전장연의 탑승 시위는 1년째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요구하고 있지만,

박경석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상임대표(지난 4월)
"왜 장애인이 여기에 바퀴가 빠져야 하는가"

그동안 멈춰 세운 지하철만 76회, 하루에 4시간 반 가까이 지하철이 지연되면서 시민들은 불편을 겪었습니다.

지하철 이용객(지난 4월)
"우리도 너무 불편하다고, 당신네들 심정 모르는 건 아닌데"

대통령실은 전장연 시위도 법과 원칙에 따른 엄정 대응 방침을 세웠습니다.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에 적용한 것처럼 시민을 볼모로 한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국익차원에서 대응한다는 겁니다.

尹대통령(지난 4일)
"법과 원칙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끝까지 묻겠습니다"

전장연이 요구한 1조2000억 원 예산 증액이 국회 상임위에서 8400억 원 증액으로 일부 반영됐는데, 전장연은 본회의에서 예산안이 확정될 때까지 시위를 지속할 방침입니다.

이에 서울시는 회의 끝에 시위가 진행되는 지하철 역사 무정차 통과를 결정하고 "경찰과 협의해 후속대책을 논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무정차 통과에 따른 시민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찾을 예정입니다.

윤 대통령은 오는 15일 국정과제를 대국민에 설명하는 회의를 생중계로 진행합니다.

'불법과는 타협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기초로 노동개혁 등 윤석열 표 국정과제를 더 힘있게 추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TV조선 홍연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