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이슈 전화연결] 한·일 양국 관계, 악화일로 걷나?

등록 2012.08.16 15:13 / 수정 2012.08.16 15:15

  • 페이스북
  • 트위터
  • 이메일보내기
  • URL복사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을 계기로 촉발된 한일 외교 갈등이 동북아시아 전체로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아산정책연구원 신창훈 국제법 및 분쟁해결 연구실장 연결합니다. 안녕하십니까?

Q. 이명박 대통령이 일왕 사과를 요구한 데 이어서 일본은 한일 통화스와프 재검토를 시사했어요. 이쯤 되면 한일 양국의 관계가 거의 최악이라고 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Q. 국제사법재판소 독도문제 제소에는 우리 정부는 어떻게 대응할 예정?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Q. 한일 통화스와프 중단, 일본도 실질적으로 중단하기 쉽지 않다하지만, 만약에 중단된다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어느정도 될까요?

Q. 한일 양국의 관계가 이렇게 감정적으로 악화되면 한·일 모두에게 큰 부담이 되지 않겠습니까?

Q. 영토 문제를 둘러싼 중국과 일본 간의 갈등도 심상치 않아요. 중일 간에 영토 분쟁 중인 센카쿠 열도에 홍콩 시위대가 상륙을 시도하다 일본당국에 체포됐어요. 일본이 이런 강경한 조치를 취한 이유가 뭐겠습니까?

Q. 한국은 독도에 대해 역사적 정통성과 실효적 지배를 함께 하고 있죠. 그런데 일본은 한국이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는 독도와 일본이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는 센카쿠 열도에 대해서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어떻게 보세요?

Q. 한국과 중국도 지난 해부터 서해상 중국어선 불법조업이나 탈북자 북성, 김영환씨 고문사건으로 대립하고 있는 상황 아닙니까? 한중일 3국 간의 갈등으로 동아시아에 신냉전이 벌어질 수 있다는 진단도 나오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세요?

Q. 한중일 3국 간의 갈등을 어떻게 풀어야 하겠습니까?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아산정책연구원 신창훈 국제법 및 분쟁해결 연구실장이었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

TV조선이 직접 편집하는 뉴스를 네이버에서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