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한문철의 블랙박스] 자해 공갈단 보상 요구…대처 방법은?

등록 2012.12.10 11:50 / 수정 2012.12.10 12:42

  • 페이스북
  • 트위터
  • 이메일보내기
  • URL복사



1. 신호위반 사고
최윤정 : 변호사님 오늘은 어떤 영상인가요?

한문철 : 교차로에서 신호위반 사고인데 먼저 보시죠.

최윤정 : 어머. 포터트럭이 신호가 바뀌었는데도 이를 무시하고 그냥 달리다 사고를 냈네요?

한문철 : 그렇습니다. 포터는 달려 오는 속도에 파란불이 노란불로 바뀌었는데도 멈추지 않고 더 빨리 지나가려다가 좌회전 신호를 보고 출발한 승용차와 부딪친 겁니다.

최윤정: 인도를 걸어가던 연인들도 큰일 날 뻔 했어요~

한문철 : 네, 자칫 잘못했더라면 둘 다 큰 사고 당할 뻔했지요?

최윤정 : 이런 사고를 피하려면 어찌해야 하나요?

한문철 : 무엇보다 중요한 건 신호를 지켜야 합니다. 노란불로 바뀌면 교차로 앞에 멈춰야 하는데 달리는 탄력 때문에 멈추지 못하고 무리하게 통과하려다 이런 사고가 납니다. 따라서 교차로 신호가 파란불이더라도 분위기상 신호가 바뀔 수도 있겠다 싶으면 속도를 낮추면서 신호등을 잘 살펴야 합니다.

한편, 피해차량도 내 신호만 보고 출발할 게 아니라 가끔은 이렇게 무지막지하게 달려드는 차들도 있으니 신호가 떨어졌더라도 교차로 상황을 0.5초만 살폈다가 출발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2. 자해공갈단
최윤정: 변호사님 이번엔 어떤 영상인가요?

한문철: 자해공갈단 얘기 들어 보셨나요? 자기가 일부러 차에 부딪친 후 보상 요구하는 먼저 영상을 보시죠.

최윤정: 어? 어떤 사고죠? 가운데 뭔가 큰 보따리 같은 거 들고 가는 분이 문제인가요? 그 분은 차와 부딪치는 게 안 보이는데요?

한문철: 그분이 아니고 왼쪽에 검은 승용차 보이시죠? 그 차 옆으로 검정 옷 입은 남자가 가방 끌고 가는 거 보이나요?

최윤정: 네, 보여요. 흰색 동그라미 표시된 사람이요?

한문철: 그 사람 오른팔을 잘 보세요. 어떻게 하나

최윤정: 아하. 차가 지나갈 때 오른팔을 차쪽으로 내미네요?

한문철: 네. 바로 그겁니다.

최윤정: 근데 별거 아닌데요? 그 후 무슨 문제가 생겼나요?

한문철: 네, 이 블랙박스의 제보자를 전화여결해 보겠습니다. 여보세요? 이 사고 당시 어떤 상황이었나요?

제보자: 가방 끌고 가던 사람이 고래고래 소리지르더라. 아프다고 

한문철: 제보자께서는 이 상황을 어떻게 보셨나요?

제보자: 동영상에는 작게 나오지만 실제로는 맞은 편 상황이 잘 보이는데 그 사람이 일부러 팔을 내밀어 차에 부딪치고 소리지르길래 내가 동영상을 얘기해 줬다.

한문철: 네, 오늘 말씀 대단히 고맙습니다.

최윤정: 아직도 이렇게 나쁜 사람들이 있네요. 변호사님, 블랙박스가 없었더라면 승용차 운전자가 고생했겠네요?

한문철: 그렇습니다. 몽땅 뒤집어 쓰고 보험처리해 줬어야 했을 사건입니다.

최윤정: 이 사건에서 일부러 차에 부딪쳤던 사람은 어떻게 되나요?

한문철 공갈미수 또는 보험사기에 해당되어 10년 이하의 징역형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3. 급차선변경 사고

최윤정: 변호사님, 교통사고 났을 때 제일 먼저 해야 할 건 뭔가요?

한문철: 사고 상황에 대한 증거를 확보하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예전엔 목격자 찾고 현장 사진 찍어 두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했었는데 지금은 블랙박스를 달고 있으면 블랙박스가 사고를 녹화해 두니 굳이 목격자를 찾거나 사진을 찍어 두지는 않아도 됩니다. 동영상 하나 같이 보면서 조심해야 할 거 설명드리겠습니다.

최윤정: 어머, 이 사고는 급차선변경 사고인 거 같네요?

한문철: 그렇죠? 정상적으로 진행하던 차를 못 보고 급차선변경하려던 차가 부딪친 걸로 보여집니다. 그런데 이 사고에서 피해차량이 교차로 파란신호인데도 차를 놔두고 가해차량을 찾으러 가죠? 이러면 안됩니다. 차를 안전한 곳으로 옮겨야 합니다. 차를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라면 비상등이라도 켜놔야 합니다. 아무런 조치 없이 차를 세워두었다간 뒤에서 오는 다른 차들이 2차 사고를 일으킬 위험성도 있겠죠?

만일 차 안에 어린 아이가 타고 있었는데 뒤에서 버스나 대형트럭이 못 보고 들이받으면 어찌 될까요?

최윤정: 네. 그렇군요. 사고난 후 차를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것이 2차 사고를 막기 위해 꼭 필요하다는 거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변호사님 오늘도 사고 예방을 위한 말씀 대단히 고맙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

TV조선이 직접 편집하는 뉴스를 네이버에서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