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남] 퇴행성 디스크 발병 원인 1위가 '흡연'이라고?

정운섭 기자 | 2017.06.09 20:27

우리 건강에 백해무익한 담배. 특히 이 흡연이 우리몸의 척추관절, 디스크 질환을 일으키는 주원인이라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과연 흡연이 우리몸에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실험을 해봤습니다.

우선 흡연 전후 모세혈관 혈류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담배를 피운 피실험자들의 혈류속도가 모두 증가한 게 보이시죠. 니코틴 성분이 모세혈관을 좁게 만들면서 벌어지는 현상입니다.

김장용 교수 / 서울성모병원 혈관이식 외과
"흡연을 하게 되면 (니코틴이)혈관의 이완기능을 마비시켜서 혈관이 수축하게 되는데요. 마치 고무호스를 쥐게되면 물이 더 빠르게 나가는 것처럼 혈관도 그렇게 혈류가 빨리 흐르게 돼서…."

실제로 흡연은 혈관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우선 비흡연자들의 손끝 모세혈관 모양을 보시면요. 알파벳 U글자를 뒤집어 놓은 모양이 보이시죠. 이게 정상적인 모세혈관의 모양라면요. 10년 이상 흡연을 한 피실험자들의 모세혈관은 보시는 것처럼. 구불구불 기형적인 모양이 나타나죠.

흡연으로 인해 혈관이 손상되면서 일어나는 기형들입니다. 자. 흡연과 디스크질환에 대해 이야기 하는데, 왜 모세혈관 이야기를 하느냐. 바로 이 모세혈관이 디스크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고도일 / 신경외과 전문의
"근육이나 뼈에는 혈관이 직접 들어가있어요. 그런데 디스크엔 혈관이 없어요. 삼투압 차에 의해 영양공급을, 주변 미세혈관에서 받아야 하거든요.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 성분에 의해서 혈관 수축이 되니까 그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않고…."

실제로 학계에선 퇴행성디스크 발병원인 1위로 흡연이 꼽힙니다.

고도일 / 신경외과 전문의
"디스크를 퇴행시키는 게 가장 연관이 되는 게 일반적으론 나이, 그 다음에 체중, 남녀 근육의 차이점. 이런 게 더 많을 거라 생각을 하지만, 연구 상에는 담배가 생각보다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흡연으로 인해 몸에 산소공급이 떨어지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진정남이 직접 흡연자 2명과 함께 흡연 전후, 혈액 속 산소농도를 측정해봤는데요. 흡연 전 산소포화도는 보시는 것처럼 모두 정상인데요.

이제 흡연을 시작합니다. 저는 이렇게 간접흡연을 해봤고요. 자. 다시 결과를 보시면요. 아까 정상수치에서 산소포화도가 모두 떨어진 게 보이시죠.

고도일 / 신경외과 전문의
"얼굴도 산소 공급 영양분이 없으면 푸석해지는 거랑 마찬가지, 디스크도 똑같이 영양공급을 받아야 싱싱하고 물도 빵빵해지는데 (흡연해서) 그런것들 영양 공급 못 받으면 퇴행이 빨리 올 수밖에 없는 거죠."

이외에도 니코틴이 디스크 속 세포분열과 단백질 합성을 직접 방해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고요. 또 일란성 쌍둥이들 중에 흡연자의 디스크퇴행률이 비흡연자보다 실제로 18%가 더 높다는 조사도 있습니다.

[앵커]
그동안 디스크 하면 왠지 잘못된 자세나 사고에 의해서만 생겨난다고만 알고 있었는데, 흡연이 주원인이라니 충격이네요. 진정남 수고했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tvchosun@chosun.com)
카카오톡(TV조선제보)
전화(1661-0190)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