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던 곳에서 노후 보낸다"…'로또'로 불리는 실버아파트

이유진 기자 | 2018.11.20 21:38

[앵커]
우리나라는 2026년이면 국민 5명 가운데 1명이 노인인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게 됩니다. 자연스레 노인 돌봄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는데요. 정부가 병원이나 시설이 아닌 살던 곳에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을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어르신들에겐 환영할 만한 뉴스인데,  문제는 재원과 인력이겠지요.

이유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기도 성남의 한 공공실버아파트. 낙상을 막기 위한 손잡이와 높낮이 조절 세면대가 집 안에 설치 돼 있습니다. 1,2층에는 물리치료를 받거나 문화활동을 할 수 있는 복지시설이 있습니다. 주거와 복지가 연계된 시범 모델로 아직 164세대에 불과해 어르신들 사이에서 '로또'로 불립니다. 

송옥자 (82세)
"복지관이 가깝게 있고 해서, 왔다갔다 할 수 있고 사는게 편하고 좋아요"

정부는 전국에 2022년까지 공공임대주택 약 4만가구를 노인 맞춤형 서비스가 지원되는 주택으로 공급하고, 독거노인 27만여 가구에 안전장치도 설치합니다.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2025년까지 차세대 장기요양보험을 구축하고 각종 돌봄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확충하여 지역사회에서 어르신을 돌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하지만 의료와 복지 등에서 15만 명의 인력과 필요 예산을 어떻게 확충할지 구체적인 계획은 빠져 있어 보완이 필요합니다.

손덕현 /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 수석부회장
"커뮤니티케어에 대한 대상,필요한 서비스에 대한 제시 재정조달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것, 부담 주체에 대한 부분들을 명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고령 사회를 앞두고 살던 곳에서 노후를 보내고 싶다는 노인들의 바람이, 뒤늦게 나마 진척을 보고 있습니다.

TV조선 이유진 입니다.

뉴스제보
이메일(tvchosun@chosun.com)
카카오톡(TV조선제보)
전화(1661-0190)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