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이메일보내기
  • URL복사
사회

[네트워크 초대석]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 "화수부두를 상업과 주거 중심지로"

등록 2024.12.09 08:45 / 수정 2024.12.09 08:54

  • 페이스북
  • 트위터
  • 이메일보내기
  • URL복사


2026년 7월부터 인천의 원도심인 동구와 중구 내륙이 합쳐져 제물포구로 재탄생합니다. 기초자치단체끼리 통합은 제물포구가 전국 최초입니다. 서로 다른 주민 DNA의 통합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김찬진 동구청장 모시고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Q. 인천 제물포구 출범이 가지는 의미와 준비 과정은? 

A. 2026년 7월1일 출범하는 제물포구는 하나의 기초단체 전체와 또다른 기초단체 일부가 통합되는 전국 최초 사례입니다. 전례가 없는 행정적 대변혁에 신도시 개발로 침체되었던 원도심 지역인 우리 동구와 중구 내륙의 발전과 변화를 기대하는 주민들의 호응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통합되는 제물포구의 인구는 10만명을 넘고, 향후 동구 재개발 사업이 완료되는 2028년쯤에는 13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구와 중구 내륙이 동일 생활권을 향유하는 제물포구의 출범은 더 이상의 인구 유출을 막고,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제물포구 출범을 위해 동구는 지난 4월부터 구출범준비 조직을 선제적으로 꾸려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분야별 추진사항을 발굴하는 사전준비단계, 세부추진 매뉴얼을 마련하는 실무 추진단계, 분야별 최종 점검을 확인하는 마무리 단계까지 성공적인 제물포구 출범을 위해 단계별로 차질없이 준비할 계획입니다.

Q. 화수부두 '혁신지구 선정'…발전 가능성과 경제 효과는?

A. 국토부는 지난 8월 동구 화수부두 일대를 도시재생 혁신지구로 선정 했습니다. 이것은 바로 동구와 미래 제물포구의 청사진입니다. ‘도시재생 혁신지구’는 쇠퇴한 지역에 산업·상업·주거·복지·행정 등 기능이 집적된 경제거점을 조성하는 지구 단위 개발 사업입니다. 동구 화수부두가 도시재생 혁신지구에 선정됨으로써 5년간 국비 250억원, 인천시125억원 등 총 375억원의 보조금을 지원받게 됐습니다. 이같은 재원을 바탕으로 동구는 총 1천200억원을 투입해 화수부두 일원을 첨단산업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동구는 혁신지구에 뿌리기업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등 고부가 가치 첨단 산업의 근간이 되는 뿌리혁신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며, 근로자들을 위한 체육·복지 시설과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화수혁신마을도 조성합니다. 이같은 대규모 투자와 개발은 막대한 경제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화수부두 일원은 동구를 넘어 미래 제물포구의 혁신과 성장동력 역할을 톡톡히 할 것입니다. 이같은 대규모 투자와 개발은 막대한 경제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화수부두 일원은 동구를 넘어 미래 제물포구의 혁신과 성장동력 역할을 톡톡히 할 것입니다.

Q. 열악한 원도심 교육환경 개선 방안은?

A. 사실 저도 동구청장으로서 우리 학부모님들이 동구를 떠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일까, 늘 고민했습니다. 관내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모아 내린 결론은 바로 동구의 열악한 교육환경이었습니다. 관내 유치원을 포함한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육시설 환경 개선과 교육 특성화 프로그램 경비를 학교에 직접 지원하는 교육경비보조금 지원사업을 실시하였으며 관내 여자중학교 부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천시 교육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금송초중교 통합학교 설립을 확정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영어에 대한 사교육비 경감과 영어교육 특화도시 조성을 목표로 인천시 최초로 「꿈드림 어린이 영어 도서관」을 개관함으로써 더이상 학부모님들이 교육을 위해 신도시로 떠나지 않도록 교육환경 조성에 특히 집중적으로 노력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Q. 동구 관광 명소 '화도진스케이트장'은?

A. 네~서울광장에 스케이트장이 있듯이 우리 동구에는 화도진스케이트장이 있습니다. 동인천역 북광장에 위치한 화도진스케이트장은 지난 겨울에 일일 평균 900명, 겨울기간동안 총 5만여명이 방문할 정도로 매우 인기가 높았습니다. 화도진스케이트장은 우리 동구가 물가상승과 경기침체를 고려해 1회당 2천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무료 강습과 썰매시합 등 다양한 놀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함으로써 겨울철 낭만을 즐기려는 가족과 연인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올해 역시 12월 13일부터 동인천 북광장에 화도진 스케이트장을 개장할 예정입니다. 이번 개장을 통해 우리 동구 주민은 물론 타 지역의 관광객들도 우리 동구를 방문하여 즐거운 추억이 만들고, 주변 상권의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