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2017뉴스9

TV조선-서울대 폴랩 '대선 지수' 오늘부터 공개

등록 2017.03.16 20:25

[앵커]
오늘부터 저희 TV조선은 5월9일 대통령선거를 맞아 유권자께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대선 정보를 드리기 위해 서울대 폴랩과 함께 개발한 대선 지수를 매일 공개합니다. 'TV조선-서울대 폴랩' 대선 지수라는게 어떤 것이고, 무슨 의미가 있는지, 이정찬 기자가 설명합니다.

 

[리포트]
4.13총선, 영국 브렉시트, 미국 대통령 선거, 여론조사는 연거푸 빗나갔습니다. 그 이유는 조사마다 조사기관과 조사방법 등이 모두 다르고, 이에 따른 편향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TV조선과 서울대 폴랩은 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등록되는 모든 여론조사를 통합해 여론지수를 개발했습니다.

한규섭 /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여론조사를 다 모아서 추정하게 되면 개별 조사가 갖고 있는 다양한 왜곡이 서로 상쇄되면서 진정한 참값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지지율에 영향을 주는 언론 보도도 분석합니다. 언론이 대선 주자를 각각 어떻게 평가하는지, 과학적으로 따져 볼 계획입니다. 이밖에 인터넷 댓글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여론조사가 놓친 유권자 속마음 변화까지 전할 예정입니다.

한규섭 /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데이터를 많이 모을수록 볼 수 있는 건 많아지는 게 사실이기 때문에 유권자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합니다." 

황교안 권한대행 불출마 선언 뒤 분석한 오늘의 TV조선-폴랩 여론지수입니다. 문재인 후보가 34.4%, 그 뒤를 안희정, 안철수 후보가 나란히 12%로 추격 중입니다.

TV조선 이정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