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총선뉴스9

박은정 "남편 전관예우면 160억 벌었어야"…조국도 "전관 아냐"

등록 2024.03.29 21:14

수정 2024.03.29 22:44

[앵커]
조국혁신당 비례 1번인 박은정 후보와 남편을 둘러싼 논란이 연일 확산되고 있습니다. 두 부부의 재산이 1년에 41억 원이나 늘었고, 그 과정에 지검장 출신 남편이 대규모 다단계 사건과 가상화폐 관련 사건을 수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관 논란'이 거세졌는데, 박 후보는 전관이었다면 160억을 벌었어야 한다고 반박했고, 조국 대표도 "전관은 아니다"고 합니다.

신유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1번인 박은정 후보가 남편의 '전관예우 거액 수임 논란'에 직접 해명했습니다.

진짜 전관예우였으면 훨씬 더 큰 돈을 벌었을 거라고 했습니다.

박은정 /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 (어제)
"착수금을 검사장 출신은 5천만원에서 1억 정도…. 남편의 경우에 160건을 했으니까 160억을 벌었어야 되는 거죠."

서울서부지검장 출신인 박 후보의 남편 이종근 변호사는 변호사 개업 1년 동안 160건의 사건을 수임했는데, 그 사이 부부 재산은 40억원 늘었습니다.

조국 대표도 전관예우가 아니라며 박 후보를 두둔했습니다.

조국 / 조국혁신당 대표
"심지어 수임계약서를 쓰지도 않고, 전화 변론이라 그러죠. 이런 것이 전관예우의 전형적 모습인데, 제가 알기로는 수임계약서를 다 쓴 것 같고…."

조 대표는 지난해 북콘서트에서 '전관예우'를 '전관범죄'라고 한 바 있습니다.

이 변호사가 법무부 재직 시절 가상화폐 규제 대책을 주도해 만들고, 퇴직 후 가상화폐 피의자를 변호했단 사실도 논란입니다.

박상기 / 前 법무부 장관 (지난 2018년)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하는 법안을…. (거래소) 폐쇄까지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변호사는 당시 이 대책을 주도한 법무부 정책보좌관이었습니다.

이 변호사는 이후 가상화폐 해킹 피의자를 변호해 성공했던 사례를 올리며 스스로를 '가상화폐' 전문가라고 홍보했습니다.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이 변호사가 출마한 게 아니"라며 "사기사건 수임 변호사는 모두 범죄자인가"라고 했습니다.

TV조선 신유만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