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중남미뉴스7

트럼프, 군사 옵션 또 시사…"틸러슨은 더 강경해지길"

등록 2017.10.08 19:08

[앵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또다시 북한을 향해 군사 행동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대화채널을 있다고 언급했다가 트럼프 대통령과 불화설을 빚었던 틸러슨 국무장관에게는 조금 더 강경해지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이태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5년간 북한과 대화와 합의를 해왔고 막대한 돈도 지불했지만 효과가 없었다. 합의는 잉크도 마르기 전에 훼손됐다. 그러나 단 한 가지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각 7일 트위터에 띄운 글입니다. '단 한 가지 방법'이 무엇인지는 명확하게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글쎄요. 곧 알게 될 것입니다."

이에 대해 '폭풍 전의 고요'라는 최근 발언의 연장선에서 군사 옵션을 강하게 암시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로이터 통신은 "군사 행동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점을 더 크게 시사한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현재의 상황이 어떤 것인지 아십니까? '폭풍 전의 고요'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대북 정책 이견 논란과 함께 제기된 틸러슨 국무장관과의 불화설은 부인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우리는 가끔 몇 가지 사안에서 이견을 보이고, 그가 좀 더 강경해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우리는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틸러슨 장관에게 더 강경해지기를 요구한 만큼 군사 옵션까지 포함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초강경 압박 행보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의 추가 도발이 임박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감은 계속 고조되고 있습니다.

TV조선 이태형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