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전체

'드루킹 공범' 영장, 자금 출처 추적…경찰 수사 확대

등록 2018.04.18 15:01

[앵커]
인터넷 댓글 혐의로 구속기소된 드루킹 사건 속보 잠깐 보겠습니다. 늑장 축소 수사 비판을 받았던 경찰이 수사팀 인력을 보강하고, 지난 대선대도 댓글 조작이 있었는지 수사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드루킹 김 모 씨의 자금출처도 조사중인데요.

송무빈 기자 연결합니다. 수사 상황 전해주시죠.

 

[리포트]
네, 검찰은 어제 드루킹 김 모 씨 등 댓글조작 일당 3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지난 1월, 네이버 뉴스 기사에 달린 댓글의 추천수를 조작한 혐의입니다. 김 씨가 지난 19대 대선 기간에도 여론 조작을 했는지, 당 차원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는지 등에 관한 수사는 경찰이 계속 수사를 진행합니다.

경찰은 검찰에 넘겼던 휴대전화 133대를 돌려받아 다시 분석에 착수했습니다. 또 느릅나무 출판사 계좌 추적에도 나섰습니다. 경찰은 김 씨 일당이 임의제출한 계좌 15개만 확인했고, 느릅나무 출판사 법인계좌는 아직 들여다보지 않은 상태입니다.

느릅나무 출판사는 책을 한 권도 내지 않은 사실상 유령 출판사인데, 연간 11억원에 달하는 운영비를 어디서 조달했는지, 정치권 자금이 흘러들어오진 않았는지가 수사의 핵심입니다.

경찰은 구속된 3명 외에 매크로 프로그램을 내려받은 혐의로 30살 박 모 씨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박 씨는 '경제적 공진화모임'의 회원이면서, 느릅나무 출판사에서 운영하는 비누 제조업체의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경찰은 현재 2개 팀 13명으로 이뤄진 수사인력도 보강했습니다. 2개 팀을 추가하고, 지능범죄수사대 소속 범죄수익추적수사팀 5명도 수사에 투입했습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TV조선 송무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