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전체

탈북단체, 오늘 대북전단 살포…통일부 "경찰에 단속 요청"

등록 2018.05.05 12:47

수정 2018.05.05 13:17

[앵커]
탈북자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오늘 대북 전단을 살포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정부는 '판문점 선언'을 이유로 살포 중단을 요구했는데요.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사항 알아봅니다.

정수양 기자, 통일부가 대북 전단 살포에 대해 경찰에 적극적인 단속을 요청했죠?

 

[리포트]
네, 통일부는 민간단체들의 대북 전단 살포 계획에 대해 "'판문점 선언'의 합의 정신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라며, "경찰에 적극적인 단속을 요청하겠다"고 했습니다.

또, 통일부는 "전단 살포는 군사분계선 일대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충돌의 원인이 되는 행위"라면서, "앞으로 경찰 등 관계 기관과 협력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했습니다.

판문점 선언의 '전단 살포 등 모든 적대행위 중지' 조항을 민간 영역에도 강제 적용해, 전단 살포 자체를 불법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탈북자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오늘 낮 12시부터 경기도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집회를 열고 대북 전단을 살포하겠다고 했는데요. 이들은 "김정은이 갑자기 거짓 대화 공세로 나오자 우리 사회가 맹목적인 평화 분위기에 도취됐다"며 대북전단 살포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한편, 파주지역 시민 단체와 지역 주민들도 대북전단 살포 저지를 위해 같은 장소에 반대 집회를 신고해, 대북 전단을 살포하는 탈북자 단체와 충돌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지금까지 정치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