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라돈 침대 공포'에 멀쩡한 침대 버리고 수거도 거부

등록 2018.05.31 21:18

수정 2018.05.31 21:40

[앵커]
라돈 파문으로 침대 매트리스를 폐기하는 것도 골칫거리가 됐습니다. 일부 시민들은 라돈이 검출된 제품이 아닌데도, 불안함에 대진침대가 만든 매트리스를 내다 버리기 시작했고, 수거 업체는 방호복 없이는 만질 수 없다며, 수거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신준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경기도 용인의 한 아파트 단지. 버려진 침대 매트리스들이 쌓여있습니다. 모두 대진침대 제품입니다.

이 매트리스들은 라돈 검출 모델은 아니지만, 대진침대란 이유만으로 폐기물 업체가 수거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직원들 피폭을 막을 수 있는 방호복이 없다는 겁니다.

A 폐기물 업체
"나머지는 괜찮다고 확정이 안 된 상태잖아요... 저희 직원들한테 이걸 무턱대고 다 하라고 하기가 그렇더라고요."

또 다른 지자체는 라돈 검출 여부와 관계없이 대진침대 수거를 일절 중단했습니다.

B 폐기물 업체
"받지 말라고 00시청에서 공문이 와가지고요... 확실히 그게 물질이 발견된 게 아닌지 모르시잖아요."

주민들 불만은 커지고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인
"리콜 대상 침대가 아니야. 그런데 안 가지고 가. 그럼 (어떡하나)"

주무부처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뾰족한 대책 없이, 리콜 대상이 아닌 매트리스 수거까지 대진침대에 책임을 미룹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
"대진 측에 얘기를 해서 이제 수거하게끔 하시는 게, 협조를 그렇게 해주셔야 다른 분들한테도 피해가 안 가고."

오늘 한 시민단체는 적극적 노력만 있었다면 라돈 사태는 사전에 막을 수 있었다며 원안위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TV조선 신준명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