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민주당, 靑 참모진 총선 지역구 특혜 논란…여론 눈치 보기?

등록 2018.07.09 21:39

수정 2018.07.09 21:59

[앵커]
부엉이모임으로 계파 논란에 휩싸였던 더불어민주당이, 이번엔 지역위원장 공모를 놓고 내부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청와대 참모들의 지역위원장 자격을 내년 총선까지 사실상 보장해주기로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친문 공천 특혜' 시비가 일고 있습니다.

정운섭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청와대와 정부, 국회 등에 근무 중인 당 지역위원장 출신들은 모두 10명입니다. 한병도 정무수석과 이용선 대통령시민사회수석 등 10명 모두 지난해 당적을 정리하면서, 지역위원장 자격도 소멸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그동안 이들의 청와대와 국회 근무를 배려한다는 명분으로, 전북 익산을과 경기 시흥갑 등 해당 지역들을 당시 사고지역위원회로 지정해 직무대행 체제를 인정해왔습니다.

민주당은 2년 뒤까지 직무대행 체제를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청와대에서 근무한 진성준 서울시 정무부시장도 포함됐습니다.

조직강화특위 관계자
"실질적으로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서 나름대로 고생하고 있는데. 배제 한다면 잘못된 거 아니냐 이런 얘기들이 많았죠"

원외 근무 기간엔 대리인을 통해 지역을 관리하다, 다음 총선에 출마할 수 있도록 배려하겠다는 겁니다. 당내에선 공천특혜시비가 일고 있습니다.

지역위원장 탈락자
"그럼 공모는 왜 하는데? 공모는 당에서? 그냥 심심해서 해봤나보죠? 민주적으로 간다면서 민주당 내에는 왜 민주적이지가 못하고 뒤로가?"

청와대와 국회 근무 경력 자체가 공천심사에 가점이 될 수 있는데, 지역위원장 자리까지 보전해주는 건 사실상 공천을 예약해주는 '이중특혜'라는 겁니다.

TV조선 정운섭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