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뉴스9

오락가락 '삼성바이오' 판단…거세지는 '금융당국 책임론'

등록 2018.11.16 21:29

수정 2018.11.16 21:45

[앵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 분식회계 결론이 나면서, 투자자들이 집단 소송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 당국이 2년 전 회계에 문제가 없다고 했다가, 다시 그 판단을 뒤집어 시장의 혼란을 부추겼다는 책임론도 거셉니다.

최윤정 기자입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6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 과정에서 분식 회계 의혹이 나오자, 금융감독원은 "문제가 없다"고 했습니다. 이듬해엔 진웅섭 당시 금감원장이 직접 확인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5월, 금감원은 "분식회계 혐의를 찾았다"고 했습니다. 1년 3개월 만에 말을 바꾼 것입니다. 첫 조사는 자신들이 하지 않았다는 게 이유입니다.

금감원 관계자
"증권선물위원회가 한공회에 위탁을 한 거죠. 무혐의로 결론을 낸 거죠."

상장 특혜 의혹도 재점화됐습니다. 처음 문제가 불거진 2016년 3년 연속 적자기업이던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금융당국이 기준을 낮추면서, 상장됐습니다. 금융위는 이후 삼성바이오 관련 의혹엔 말을 아끼다 내부 문건이 폭로된 후 결론을 내렸습니다.

김용범 / 증선위원장
"(문건이) 증선위 논의될 떄도 아주 중요한 증거로..."

혼란과 의혹을 키운 금융당국에 투자자들은 당혹스럽단 반응입니다. 이미 276명이 집단 소송 준비를 마쳤고, 200여명이 추가로 참여 의사를 타진했습니다. 1차 소송 대상은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회계법인이지만, 정부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김광중 / 변호사
"(행정소송에서 뒤집힐 가능성 대비) 주가 하락으로 발생한 손해를 금감원과 증선위의 과실로 인한 거니까 배상해라"

이에 맞서 국제회계기준을 위반한 게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다음주 행정소송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TV조선 최윤정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