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7

한국당 "靑, 박용호 첩보내용 대검 이첩…민간인 사찰 명백"

등록 2018.12.23 19:07

수정 2018.12.23 19:12

[앵커]
자유한국당은 청와대가 박용호 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 감찰 결과를 특감반장 서명과 함께 검찰에 넘겼다며, 명백한 민간인 사찰 증거라고 주장했습니다. 청와대는 첩보 지시를 내린 적 없고, 해당 문건은 김 수사관의 승진심사 제출용이어서 서명해줬을 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윤태윤 기자입니다.

[리포트]
자유한국당이 공개한 '청와대 특별감찰반 첩보 이첩목록'입니다. 김태우 수사관이 작성한 14개 보고 가운데, 박용호 전 창조경제센터장의 비리 첩보가 있습니다. 지난해 7월 24일 대검찰청에 이첩했고, 이인걸 특감반장이 직접 확인 서명했습니다. 

김용남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공공기관도 아니고, 그 센터장도 공직자가 아닌 명확한 민간인 신분입니다."

개인의 일탈이 아닌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한국당은 주장합니다.

나경원
"사찰 DNA뿐 아니라 거짓말 DNA가 있다는 게 명백히 밝혀졌습니다. 몸통이 사과하고 사퇴해야."

청와대는 창조경제센터장은 특감반의 감찰 대상이 아니기에 첩보를 수집하라고 지시한 바 전혀 없다며 보고 시기로 볼 때 검찰 근무 때 수집한 정보로 판단된다고 해명했습니다.

다만, 첩보 내용 중에 비위 사실이 있어 수사 참고 자료로 대검에 이첩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당이 문제삼은 목록은 김 수사관이 지난해 검찰 승진심사에 실적을 제출하겠다고해 특감반장이 서명한 것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김 수사관 측은 박용호 비위첩보는 청와대 특감반에 7월 4일 출근한 이후 지시를 받고 수집해 7월 20일 보고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TV조선 윤태윤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