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문희상 "남북 국회회담 노력중…서두르거나 재촉하지 않겠다"

등록 2019.01.03 15:51

수정 2019.01.03 15:57

문희상 '남북 국회회담 노력중…서두르거나 재촉하지 않겠다'

문희상 국회의장 /조선일보DB

문희상 국회의장은 3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 국회회담과 관련해 "서두르거나 재촉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남북 국회회담) 구체적인 일정과 관련해 개성에서 열리는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전달하겠다고 했고,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문 의장은 "역대 국회의장들이 여태껏 (남북 국회회담을)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때는 모든 것이 다 막혀있어서 국회라도 뚫어야 겠다는 사명감이 있었다"며 "지금은 (오히려) 남북 국회회담이 남북관계를 촉진시키는 게 아니라 방해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국회회담을 위해 최태복 최고인민회의 의장에 친서를 보냈고 답도 왔다"며 "새로운 구상을 밝힐 수는 없으나 구체적인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계획이 구체화되면 알려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서는 "선거제도 개혁의 원칙은 정당득표율과 비례로 의원 수를 정하는 것이다. 그게 어려우면 (그 원칙에) 가깝게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1·2·3안이 요약돼 있고, 그 중에 하나가 될 것은 분명하다"며 "여론의 추이를 보면서 힘을 합해야 할 사안"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몇십년 정치개혁 중 제일 효과를 볼 것"이라며 "이것만 돼도 정치 상황 자체가 바뀔 것"이라고 기대했다.

여야 협치와 관련해서는 "협치의 기본은 만남"이라며 "여야를 가리지 않고 하루도 빠짐없이 만날 생각"이라고 했다. 국회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으로는 "국회 상임위원회 산하 소위원회를 활성화해, 현재 1만건 넘게 밀려 있는 법안을 정리하면 김용균법(산업안전보건법) 같은 법도 문제없이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