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수출 '빨간불'에 무역금융 235조 투입…"임시방편 불과"

등록 2019.03.04 21:27

수정 2019.03.04 21:31

[앵커]
우리 수출이 석 달 연속 내리막을 보이며 빨간불이 켜지자 정부가 종합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수출 기업에 금융 지원을 대폭 늘리는게 골자입니다. 위기 상황엔 급한 불을 끄는 것도 필요하지만, 긴급 처방에 불과하단 지적도 나옵니다.

임유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부가 수출 대책으로 꺼내든 카드는 금융 지원입니다. 대출과 보증 등 무역금융을 올해 235조 원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작년보다 15.3조원 목표치보다도 3조원 늘어난 금액입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수출활력을 최대한 회복하고 2년 연속 수출 6000억달러를 달성하기..."

특별보증 제도를 신설해 수출 기업이 계약서만 있으면 보증을 받고, 수출채권과 매출채권을 조기에 현금화할 수 있는 길도 열어줬습니다. 기업 2곳 중 1곳 꼴로 혜택을 받도록 마케팅 지원도 강화합니다. 수출 주력 품목과 시장도 다변화하기로 했습니다.

정승일 / 산업부 차관
"신남방, 신북방 진출을 강화하고 바이오 ·헬스, 2차전지"

기업들은 일단 반기면서도, 일선 지원까지 이어지는 게 중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권도겸 / 무협 정책협력실장
"(은행 창구에서) 추가담보를 요구하는 등 그런 현실적 어려움이 있었는데...기업 입장에서 자금 지원 심사같은 걸 해주시면"

급한 자금난은 해소되겠지만 임시방편에 그친단 지적도 나옵니다.

이병태 / 카이스트 경영대 교수
"과도한 규제 등에 의해서 기업들의 투자 의욕이 저하되고 이런 것들을 탈피해야"

이 때문에 수출경쟁력을 회복하려면, 산업 전반의 체질 개선이 더 시급하단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TV조선 임유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