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檢, 보훈처 압수수색…'손혜원 부친 유공자 의혹' 수사 속도

등록 2019.03.20 21:18

수정 2019.03.20 21:23

[앵커]
손혜원 의원의 부친이 독립유공자로 선정되는 과정에 손 의원의 압력이라든지 특혜가 있었는지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검찰이 오늘 국가보훈처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석민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가보훈처 보훈예우국입니다. 독립 유공자를 발굴하고 선정해 포상을 집행하는 부서입니다. 오늘 오전 9시반쯤 검찰 수사관들이 이곳에 들이닥쳤습니다.

검찰은 서울지방보훈청과 보훈심사위원회도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독립유공자 선정과 관련한 문서 자료 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시민단체와 자유한국당은 지난달 18일 손 의원과 피우진 보훈처장 등을 부정청탁금지법 위반과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손 의원의 부친인 손용우 씨가 지난해 건국훈장 애족장을 받는 과정에서, 손 의원이 국회의원 신분을 이용해 힘을 썼다는 의혹이 불거졌기 때문입니다.

앞서 1982년부터 2007년까지, 6차례 보훈신청을 했지만 광복 이후 손씨의 조선노동당 활동 이력 때문에 번번이 심사에서 탈락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4월 보훈처가 사회주의 활동 경력이 있어도 유공자 포상을 받을 수 있도록 심사 기준을 바꾸면서 훈장을 받게 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난해 2월 6일, 7번째 신청을 이틀 앞두고 손 의원은 의원회관에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만나 부친의 유공자 선정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에 보훈심사 특혜 의혹까지 손 의원을 향한 강제수사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TV조선 석민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