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뉴스7

진주 아파트 주민 이주대책 추진…장례 절차는 계속 협의

등록 2019.04.20 19:29

수정 2019.04.20 20:02

[앵커]
진주 방화 살인 사건 발생 4일째, 범행 현장을 날마다 오가야 하는 주민들은 그날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책반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주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유가족들은 국가기관의 공식적인 사과와 치료비 지원을 요구하며 장례 절차를 연기했습니다.

정민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아파트 출입구에 국화꽃과 화분이 놓였습니다. 희생자를 위로하는 글도 적혀있습니다. 입주민들은 그날의 공포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피해 아파트 주민
"안 하려고 해도 저절로 생각이 나는 거야 생각나서 더는 못 살겠어."

참사가 발생한 건물에 거주하는 주민은 80여 세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이들을 같은 단지 다른 동이나 외부 아파트로 옮기는 대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유족들이 발인을 거부하면서 장례 절차는 미뤄지고 있습니다. 유가족들은 국가기관의 공식적인 사과와 부상자가 완치될 때까지 치료비 지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유가족 대표
"미리 예방이 가능한 사건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책임이 어느 정도 책임이 있지 않나…"

분향소를 찾은 진주경찰서장은 경찰 조치에 대해 진상 조사를 거쳐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책임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희석 / 경남 진주경찰서장
"앞 조치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 결과에 따라서 그에 상응한 사과와 제가 책임을 지도록 하겠습니다."

피의자 안인득에 대해 엄중 처벌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13만 명이 동의했습니다.

TV조선 정민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