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9

정부, 日에 "韓日기업 출연금으로 징용 위자료 지급하자"

등록 2019.06.19 21:26

수정 2019.06.19 21:43

[앵커]
이달 말,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외교부가 일제 강제징용 배상 문제를 풀기 위해 한국과 일본 기업의 자발적 출연금으로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방안을 일본에 제안했습니다. 격랑에 휩싸였던 한일관계가 정상화되는 계기가 마련될지 주목되는데, 일본 정부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차정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달말 일본에서 G20 정상회의가 열리지만 한일 정상회담 일정도 정해지지 않은 가운데, 정부가 한일간 쟁점인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법을 내놨습니다.

한일 양국기업의 자발적으로 출연금을 내 이 돈으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위자료를 주자는 방안입니다.

외교부는 일본 측이 수용한다면 일본이 요구하는 한일청구권협정 협의 절차도 수용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즉각 거부한 것으로 교도통신이 전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앞서 오늘 오전 강제징용 문제를 제3국에 의뢰해 중재위를 구성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일본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강제징용 피해 보상 문제는 모두 해결됐다'는 입장입니다.

이원덕 /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
"대단한 묘안도 아닌데 8개월 간 한일관계 냉각되도록 방치한 건 납득이 안 되는 것 같고요. 협의가 구성된다더라도 난항에 난항을 거듭"

강제동원 피해자들은 "역사적 사실 인정과 사과에 대한 내용이 없고, 피해자들과의 협의와 동의도 없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지난해 10월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 이후 외교부는 오늘 발표와 같은 한일 기금 조성을 통해 갈등 해소를 모색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 1월 청와대는 이같은 보도를 부인하며 "양국 기업이 참여하는 기금이란 발상 자체가 비상식적"이라고 논평했습니다.

TV조선 차정승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