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9

아베, '수출규제·한일협정' 연일 강공…"선거 노림수"

등록 2019.07.05 21:10

수정 2019.07.05 21:18

[앵커]
그런데 아베 일본 총리는, "공은 한국 쪽에 있다"며 우리 정부에 책임을 떠넘기고 나섰습니다. 강제징용 문제는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이미 해결됐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일본내 지지세력 결집에 나섰는데, 일본 언론들은 다가 오는 참의원 선거에서 이기기 위한 의도적인 '한국 때리기'라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송지욱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젯밤 일본 NHK 방송에 출연한 아베 일본 총리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국제사회의 국제법 상식에 따라 행동해줬으면 한다"며, "징용을 둘러싼 문제는 한일청구권협정으로 해결된 만큼 '그것을 지켜 달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또 "한국과 당연히 좋은 관계를 갖고 싶다"며, 그러나 "공은 한국 측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틀 전 아베 총리는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과 2015년 위안부 합의를 언급하면서, 반도체 수출 규제가 보복 조치란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아베 신조 / 일본 총리(지난 3일)
"(이는) 국제법에 따라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지킬 것인가에 관한 겁니다."

이런 '한국 때리기'는 오는 21일 참의원 선거를 위한 전략이란 게 현지 언론 분석입니다. 

마이니치 신문은 "보수층에 호소하려는 노림수 아니냐"며, "눈앞의 인기를 얻으려 장기적인 국익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니시무라 관방 부장관과 외무성은,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 동의 없이 화해 치유 재단의 해산 절차를 밟았다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TV조선 송지욱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