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뉴스9

신고리 3·4호 준공…세계 최고 기술인데, 4기 남은 '시한부'

등록 2019.12.06 21:40

수정 2019.12.06 21:50

[앵커]
아직 경쟁국인 미국과 유럽도 하지 못한 '한국형 원자로'가 들어간 신고리 3·4호 건설이 최종 마무리됐습니다. 정부는 이 기술을 바탕으로 원자로 해외 수출에 나설 계획인데, 정작 우리는 앞으로 4기 밖에 더 짓지 못하게 됐습니다.

정준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월 운영허가를 받은 신고리 원전 4호기. 국내 원전 최초로 고장 정지 한 번 없이 시운전을 마쳤습니다.

이로써 신고리 3, 4호 원전이 최종 준공됐습니다. 1992년부터 2300억원을 들여 독자 개발한 한국형 원자로 APR1400이 들어간 첫 원전입니다.

정재훈 /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미국의 원자력규제위원회(NRC)로부터 원전의 우수성을 알리는 설계인증까지 받았기 때문에…"

기존 원자로 대비 발전용량과 수명, 안전성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정부는 한국형 원전의 우수성이 입증된 만큼, 수출 확대를 기대합니다.

성윤모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신고리3·4호기의 준공이 향후 우리 원전이 세계 원전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부가 신한울 3, 4호기 등 신규 원전을 백지화 하면서, 국내에선 건설 중인 4기만 짓고 나면 한국형 원자로를 더 이상 활용할 수 없게 됩니다.

정동욱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교수
"국내에서 원전을 제작하고 건설하고 엔지니어링하는 인프라가 없이 해외 진출을 하긴 쉽지 않습니다."

개발한 나라에서 조차 쓰지 않는 원자로를 해외에서 써줄리 없을 거란 우려가 큽니다.

TV조선 정준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